- 제1차 서울특별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 결과 -

서울시는 2024년 1월 24일 제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공항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 및 공항대로 이면부 특별계획구역 지정,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 하였다고 밝혔다.

[사진: 강서구 공항동 45-99 일대, 특별계획구역 위치도, 서울시]
[사진: 강서구 공항동 45-99 일대, 특별계획구역 위치도, 서울시]

 대상지는 공항대로변 지하철 5호선 송정역과 9호선 공항시장역 인근 역세권 지역으로, 개화동로 주변으로 김포공항과 롯데백화점 등 대형 상업시설이 입지하여 교통과 접근성, 상권이 우수한 지역이나, 이면부는 도로 등 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 건축물이 밀집되어 있어 도시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이다.

 금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은 공항동 45-99번지 일대 내부 도로시설이 없는 노후부정형 필지(면적 4,240㎡)에 대한 통합개발 계획 수립을 위해 추진되었다.

 주요 내용은 특별계획구역을 신설하여,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건축을 통해 첨단산업과 업무시설을 유치하고 가로변 건축한계선과 공공보행통로 설치 등으로 가로활성화 및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계획을 포함하였다.

[사진: 공항대로 이면부 특별계획구역 조감도, 서울시]
[사진: 공항대로 이면부 특별계획구역 조감도,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지구단위계획(안)은 주민재열람 및 결정고시 절차를 거쳐 금년 상반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세부개발계획 결정으로 노후화된 건축물의 정비와 첨단산업 업무기능 도입을 통해 도시경관이 개선되고 지역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