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CT(Computed Tomography) 영상검사 방법은?

2024. 01. 30 by 한국도시환경헤럴드

검사실에 입장하시게 되면 전산화단층촬영 기기의 침대 위에 눕습니다. 검사 중 조영제를 정맥 주사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호흡을 참아야 합니다. 검사시간은 10분-20분 소요되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CT 영상검사 전 처치

 

. CT 영상검사 안내 및 주의사항

1. 검사시간은 약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2. 안전하고 정확한 검사를 위하여 조영제를 사용하는 경우 검사예약시간 6시간 전 부터 금식(물도 드시면 안됩니다)을 하여야 합니다.

3. 검사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메트포민 성분이 있는 당뇨약은 검사 전 48시간 동안, 검사 후 48시간 동안 투약을 중지하여야 합니다.

4. 소아 및 무의식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환자는 검사 전 진정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5.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으신 분은 검사를 피하셔야 합니다. 검사가 꼭 필요한 경우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부분 차폐 후 저선량 CT 검사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6. 검사 후 다른 검사가 없으면, 검사 종료 후 음식물을 섭취하셔도 됩니다.

당뇨약 중 메트포민(Metformin)제재를 복용하는 환자의 CT 영상검사

. 메트포민 관련 검사 전/후 주의 사항

CT(전산화단층촬영) 검사 48시간 전부터 메트포민 성분의 당뇨약을 중단해야 합니다. 복용하고 계신 당뇨약 중에 메트포민 성분의 약이 있는지 처방받은 병원, 또는 약국에서 확인하여 의료진에게 반드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검사가 끝난 뒤에도 메트포민 성분의 당뇨약은 CT(전산화단층촬영) 48시간 동안 복용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5) CT 조영제란?

. CT 조영제란?

조영제란 CT검사 시 질병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하여 인체에 투여하는 무색의 투명한 의약품입니다. 정맥주사를 통해 조영제가 온몸의 혈관 속에 퍼지게 되면 병변 조직과 정상 조직의 구별이 극대화 되어 진단의 정확도를 향상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 CT 영상검사에 사용되는 조영제는?

조영제를 사용하는 CT검사의 경우 검사 방법에 따라 두 종류의 조영제를 사용합니다.

 

혈관 조영제

대부분의 CT 검사에서는 병소부위의 대조도를 증강시키거나 농도차를 강조하여 병소의 윤곽이나 형태를 명료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팔의 정맥 혈관에 조영제를 사용합니다. 조영제의 사용은 정상조직과 병변조직 그리고 병변조직의 진행 상태를 파악하여 치료와 수술 계획에 도움을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경구용 조영제

복부(특정부위)를 검사할 환자인 경우만 복용하며 복강 내 병변과 위장관을 구별하기 위해서 경구용 조영제(액체 조영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검사실로 오시면 직원의 안내에 따라 종이컵으로 경구용 조영제를 드신 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