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CT 영상검사란?

2024. 01. 30 by 한국도시환경헤럴드

1) CT(Computed Tomography) 영상검사 란?

전산화단층촬영 검사로서 X-선을 투과시켜 그 흡수 차이를 이용하여 인체 내 구조를 단면 영상(Cross Section Image)이나, 3차원 입체 영상(3-Dimensional Stereoscopic Image)으로 재구성하는 영상검사로서,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질병의 조기 진단 및 병변의 이상 유무 판별에 높은 진단적 가치를 지닌 검사입니다.

 

 

2) CT 검사 종류

가. 두부 검사(머리 부위 검사, Brain CT)

급성외상에 의한 두개 골절, 뇌출혈의 신속한 진단과 조영제를 사용하여 뇌종양, 뇌경색, 뇌동맥류 진단에 필요한 검사입니다.

 

나. 흉부 검사(가슴 부위 검사, Chest CT)

흉부 CT는 폐 실질조직 내의 질환과 작은 크기의 폐 결절진단, 그리고 기관지 부위의 병변진단을 위해 시행하며 폐암의 유무 및 크기 파악, 병기 결정, 타 장기로부터의 전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흉부CT는 폐 질환의 관찰을 주 목적으로 혈관조영제를 주사하지 않고 시행하는 저선량 흉부 CT(Low Dose CT)와 혈관조영제를 주사하고 폐뿐만 아니라 폐암을 비롯한 종격동 부위의 질환이나 림프절의 크기 등의 진단을 주 목적으로 시행하는 조영증강 흉부 CT로 크게 구분됩니다.

고해상능의 횡단면 및 관상면의 영상 재구성을 통하여 5mm 이하의 작은 결절도 발견이 가능함으로써 만성 폐질환의 발견과 진단이 용이해졌습니다.

 

다. 복부 검사(배 부위 검사, Abdomen CT)

복부 CT는 위, 간, 담낭, 췌장, 신장 등의 상복부와 대장, 방광 등의 하복부 소화기계 질환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또한 상하복부 및 주변 혈관질환의 진단이 가능하며, 각종 암의 경우 병변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 파악뿐만 아니라 병기 결정과 다른 복부장기로의 전이 여부를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고성능의 다중 채널 검출 CT의 도입으로 1회의 호흡 정지 중에 전체 복부의 고화질 데이터를 얻습니다. 얻어진 영상데이터를 이용하여 관상면과 시상면의 영상 재구성을 시행함으로써 입체적인 정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라. 혈관 조영검사 & 3차원 검사 (CT Angio & 3D CT)

3차원 혈관조영 CT는 빠른 검사속도를 갖는 다중 채널 고속도 CT를 이용하여 조영제 주사 후 인체 각 부위 혈관에 조영제가 최대로 증강되는 시간에 신속하게 검사를 시행합니다.

혈관의 동맥류나 정맥류의 진단을 가능케 하며 혈관의 개통성 유무 및 협착 정도를 입체적으로 평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