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과 간담회 중인 손범규 의원 
구민과 간담회 중인 손범규 의원 
법조인으로서 개인보다는 구민을 더 나아가 국민을 대변하기위해 출사표를 내민 당찬 젊은피 18대 초선의원 손범규 의원은 인지도 면에서 우위에 있는 진보신당 심상정 의원을 제치고 덕양 갑에 당선됐다.

사람 좋게 생긴 미소이지만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때는 촌철살인과도 같은 말로 의견을 피력하는 당찬 그다.

손 의원은 “쉼 없이 일하는 고양의 일꾼”, “말이 아닌 땀으로 실천”의 슬로건답게 초심의 열정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쳐 고양~강남행 신설노설 추진, 고양동 발전의 군부대 이전 합의점 도출, 벽제천 하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시키는 행적을 남겨왔다.

또, 최근에는 한번쯤 아프면 찾는 병원에서 기준과 형식이 모호해 진단서 발급에 합당하지 않는 비용과 남발되는 사례를 막기 위해 ‘의료기관 진단서 남발 규제’를 마련하는 개정안에 앞장서서 발의했다.

프리데일리는 지역구인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서 활약하는 손범규 의원을 찾아가 제멋대로 남발하는 의료기관의 진단서와 비용, 민생대책으로 물가폭등에 대비하는 그 만의 소신 등을 들어보았다.

- “의료기관마다 제멋대로인 진단서 비용, 표준화된 양식 등으로 환자 불만 해소”

손 의원은 확고한 얼굴로 제멋대로인 진단서 비용이 기준이 모호해서 생긴 것이며, 그 기준을 정해 진단서의 남발을 규제해 몸도 아픈 환자들에게 과다하고 쓸데없는 비용이 부과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현행법상 진단서의 발급 비용에 대한 기준이 없어 비급여항목으로 의료기관이 임의로 책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상해진단서나 사망신고서 등의 발급 및 재발급은 의료기관마다 제각각 다르다.

특히 표준화된 진단서의 양식이 없어 법원 및 경찰서 등에 제출할 때 그 형식별로 맞춰야 하는데 이를 악용한 일부병원은 고가의 발급비용으로 아픈 환자를 금전적으로도 괴롭히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진단서 또는 증명서의 서식 및 발급 비용의 기준을 명확히 정하고, 의료인은 발급비용의 기준을 의료기관 내에 게시하고 그 기준을 초과하여 비용을 부과시키지 못하도록 하여 국민의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개정안을 발의 했다.
 

▲ 지역주민,공무원들과 고양동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추진 간담회 모습
▲ 지역주민,공무원들과 고양동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추진 간담회 모습
 
- “국회에서는 민생대책특별위원회 구성해 물가폭등에 대비”

손 의원은 최근 구제역 사태로 육류가격의 인상과 중동 사태로 인한 석유가격 불안정, 이른바 ‘물가폭등’과 관련해 시민들이 걱정이 늘고 있음을 언급했다.

그는 “석유사업법에 의하면 석유유가가 올라갈 수 있는 상한선을 지정해 고시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국회에서 민생대책특별위원회를 여야 합의로 구성해 논의 중에 있다”고 밝히며, 정부에 물가폭등 대비를 위해 상한선 마련을 촉구 할 예정이다.

이어 독과점 되어왔던 유류시장을 재점검 하고 비상시국인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정유시장의 배불림 현상을 막아 물가안정을 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지역발전과 소통 확립을 위해 노력”

초심을 잃지 않고 고양시민을 위해 불철주야 활동하는 그는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위해 지역발전과 소통확립을 위해 낙후된 마을이 없도록 지역 발전예산 확보에 주력해오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화정지역의 국가기관 5개 부터의 합동지방정부청사를 유치, 예산확보를 했고, 원당과 강남을 오가는 9600번 버스를 신설 운행중에 있어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자 노력했다.

벽제지역 화장장이나 공동묘지 등 주민기피시설로 인해 주민들의 피해가 늘고 있는 점에 “당선때부터 끊임없이 관심을 가져왔고,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3년간 논의했던 결과를 서울시와 합동 발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