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 경남 우성3차 현대1차 아파트 통합재건축 신속통합기획 확정]

▶3개 단지 통합 재건축 위한 계획지침 마련

▶통합적 기반시설 정비 및 건축계획 수립

▶대모산~양재천으로 이어지는 통경 및 보행축 완성

▶입체보행교 설치로 개포 도곡 생활권 연결

▶양재천 보행 및 생태환경을 고려한 열린 단지 조성

▶친환경 수변특화디자인 도입

 

서울시가 강남구 개포 경남 우성3자 현대 1차아파트 중 2017년 현대1차 아파트가 먼저 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일체적 기반시설 정비 및 효율적 건축계획 수립을 위해 연접한 우성3차아파트, 경남아파트 주민들과 하나의 단지로 통합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3개 단지는 1980년대 본격적으로 개발된 택지인 개포지구에 속해 있다. 2011년 수립 재정비된 「개포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에 따르면, 3개 단지가 각각 특별계획구역 27, 28, 29로 결정돼있다. 현재 개포지구 내 13개 단지가 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으며, 6개 단지는 순차적으로 재건축을 앞두고 있다.

경남 우성3차 현대1차아파트는 통합개발 시에도 제자리 재건축을 원하는 3개 단지 주민의 이해관계(층수, 기반시설 계획, 세대배분 등)조정에 난항을 겪어왔다. 이에 서울시가 통합적 게획지짐을 제시함에 따라 사업 추진에 가속이 붙게 될 전망이다.

이번 개포 경남 우성3차 현대1차 아파트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대상지가 양재천을 품은 친환경 수변특화 단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132,571㎡ ▶50층 내외 ▶2,340세대 규모

 

개포 경남 우성3차 현대1차아파트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의 3가지 계획원칙

▶통합재건축을 고려한 기반시설 및 건축계획 수립

▶주변 지역과 연결되는 보행 중심 단지 조성

▶양재천을 품은 친환경 열린 단지 계획

우선, 개포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의 취지를 반영한 통합적 계획지짐을 마련했다. 단지 내 남북으로 통경구간 30m 및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하고 주변 단지와 연계해 양재천~대모산까지 이어지는 개포지구의 통경 및 보행축을 완성한다. 공공보행통로의 초입부에는 공원을 배치해 시민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개포로의 가로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신속통합기획 계획원칙 및 구상 사진=서울시]
[신속통합기획 계획원칙 및 구상 사진=서울시]

 

대상지 내 학교(구룡초, 구룡중, 개포고, 개일초) 통학환경을 고려해 3개단지 간 서로 연결되는 보행 동선을 마련하고, 개포지구의 주요 생활 가로로 활용되고 개포로를 중심으로 근린생활시설을 집중 배치해 가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로, 주변 단지와의 연계는 물론 양재천 북측 도곡 생활군과 개포 생활권을 보행으로 연결하는 계획도 담았다.

특히, 현재 양재천 남측 개포지구에서 도곡역, 타워팰리스 방향으로는 보행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소음과 안전에 취약한 영동3교 8차선, 영동교 4차선 옆 보도를 이용하거나 양재천으로 내려가 건너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왔다.

이에 도곡 생활권을 이용하는 주민들과 보행 약자를 단차 없이 두개의 생활권 간 연결이 가능하도록 양재천 입체 보행교를 계획하고, 대모산~양재천으로 이어지는 공공보행통로와 연결해 보행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건축배치 계획안 사진=서울시]
[건축배치 계획안 사진=서울시]

 

셋째, 양재천과 단지가 바로 맞닿아 있는 입지적 장점을 살려 양재천을 품을 수 있는 친환경 당지 배치를 계획했다. 양재천변 주동의 간격을 넓혀 공원이 단지 내 조경과 하나로 이어지는 열린 배치를 계획하고, 저층부에 개방형 주민공동 이용시설 등 수변특화공간 도입을 유도한다.

[양재천변으로 열린 수변 특화 디자인 사진=서울시]
[양재천변으로 열린 수변 특화 디자인 사진=서울시]

 

현재 경남아파트는 양재천변과 나란한 판상형 배치로 천변을 가로막고 있다. 양재천변의 60m 구간을 수변특화 배치구간으로 계획해 양재천변으로 친환경 열린 경관을 형성하고, 개방형 도서관, 휴식 공간, 게스트하우스, 키즈카페 등 도입을 유도해 천변 거리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양재천~대모산까지 잇는 통경축과 공공보행통로를 보행 생활권의 확장 사진=서울시]
[양재천~대모산까지 잇는 통경축과 공공보행통로를 보행 생활권의 확장 사진=서울시]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3개 단지 주민이 뜻을 모아 통합 재건축을 제안하고 서울시가 이를 수용함에 따라, 주변 도시와 조화로운 재건축 정비계획 수립이 가능해졌다”며 “개포지구 양재천 남측 단지들이 순차적으로 재건축을 앞둔 만큼, 이번 통합 재건축이 타 재건축단지의 모범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집요강]

봄~ 봄~ 봄~ 봄이왔네요!

그대 없었던 내 가슴 시렸던 겨울을지나!

또 벚꽃 잎이 피어나듯이!

 

2024 봄학기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소규모주택정비사업 (모아타운 모아주택) 전문가과정 5기모집요강

1.교육기간: 2024.03.~ (15주,45시간)

2.교육시간: 매주 목요일 PM7시~10시(3시간)

3.교육장소: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산학협동관

4.교육정원: 40명 온라인접수>서류전형>합격자발표>입학

5.교육문의: T. 02-540-3008 M.010-3181-8154    E. bakdala@naver.com

6.홈페이지: www.kueacademy.com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