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품은 친환경 주거단지로 재탄생]

[서울시, 사근동 293 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

[청계천 품은 친환경 주거단지로 재탄생]

▶청계천 조망과 배후녹지가 어우러진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주변 개발 사업과 연계한 지역 차원의 기반시설 정비 및 주거환경 정비

▶지형 단차로 단절된 도로 및 옹벽 구조물 개선, 단지 접근성 확대

▶높이규제 완화 및 경사지를 활용한 건축 배치로 토지이용 효율화 및 도시경관 향상

서울시가 `사근동 293번지 일대 재개발사업’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급경사지에 위치해 주거환경과 기반시설이 열악했던 저층주거지가 배후녹지와 청계천을 품은 친환경 주거단지로 재탄생한다.

구릉지에 위치한 사근동 293번지 일대는 그간 지형의 단차로 차량 및 보행 접근이 어렵고, 막다른 도로, 옹벽 등으로 고립돼 주거환경 정비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사근동 293번지 일대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이 지역 일대는 주변 지역과의 경계를 허물고 청계천을 품은 친환경 주거단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30,300㎡ ▶35층 내외 ▶약 526세대 규모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근동 293번지 일대 신속통합기획의 네가지 원칙

▶녹지와 수변이 어우러진 계획

▶주변지역과 조화되는 통합적 기반시설 계획

▶지형의 단차를 활용한 구릉지 특화형 단지 조성

▶다채로운 스카이라인 및 높이 완화를 통한 열린 경관 형성이다.

 

첫 번째로, 청계천과 한양대 녹지에 면한 자연 친화적 입지 특성을 활용해 한양대 산책로와 마장역세권, 청계천까지 주변 지역과 이어지는 보행체계를 구축하고, 잔지 안에서 청계천 조망을 누릴 수 있도록 계획했다.

마장역세권 ~ 한양대 산책로 ~ 단지 내 보행동선 ~ 청계천 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일반 시민에게 개방하는 공공보행통로를 설치하고 가로와 외부공간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청계천변 주동은 고층부에 수변 조망 특화 세대를 계획해 청계천 경관을 향유할 수 있도록 했다.

[사근동293일대 신속통합기획 계획원칙 및 구상 사진=서울시]
[사근동293일대 신속통합기획 계획원칙 및 구상 사진=서울시]

 

두 번째로, 연접한 마장동 382일대 재개발과 통합적 기반시설 계획을 수립하고, 살곶이길과 사근초등학교 경계부 옹벽을 제거함으로써 안전한 보행로로 정비했다.

지난 7월 신속통합기획이 완료된 마장동 382번지 일대 재개발(신속통합기획 재개발 1차 후보지), 마장세림 아파트 재건축 등 여러 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점을 감안, 살곶이2길과 사근동11나길을 연결해 현황 3~4m를 9m로 확폭해 지역 주민의 생활 공유 가로로 정비한다.

특히, 현재 가로변에서 위압적 경관을 형성하는 살곶이길변 옹벽 대신 연도형 상가를 배치함으로써 가로 활성화를 유도했다. 또한 사근초등학교 경계부 옹벽을 없애고 선형녹지 조성을 통해 학생들의 안정한 통학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사근동 293일대  통합적 기반시설 계획안 사진=서울시]
[사근동 293일대 통합적 기반시설 계획안 사진=서울시]

 

세 번째로, 급경사지에 위치한 대상지 특성을 고려해 구릉지 특화형 단지 계획을 수립했다. 단차가 발생하는 공간에 테라스하우스 등 특화 세대를 도입하고, 주민공동 이용시설, 지하 공영주차장 등 주민 편의시설을 배치해 토지이용 효율을 높였다.

[사근동 293일대 건축계획안 사진=서울시]
[사근동 293일대 건축계획안 사진=서울시]

 

네 번째로, 청계천과 내부순환로에 면한 대상지 특성을 감안해 높이 규제를 2종7층에서 2종 35층 내외로 완화함으로써 열린 경관을 형성하고, 주변 주거지 및 녹지에 위압감을 형성하지 않도록 단계적 스카이 라인을 계획했다.

[사근동 293 일대 청계천, 내부순환로변으로 열린 경관 형성 사진=서울시]
[사근동 293 일대 청계천, 내부순환로변으로 열린 경관 형성 사진=서울시]

 

시는 사근동 293번지 일대 재개발 후보지의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향후 정비계획 수립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를 적용받아,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및 사업시행계획 통합심의로 사업 기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근동 293 일대 지형의 단차를 활용한 테라스하우스 및 주민편의시설 배치계획 사진=서울시]
[사근동 293 일대 지형의 단차를 활용한 테라스하우스 및 주민편의시설 배치계획 사진=서울시]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사근동 293일대는 열악한 도로 여건과 급경사 지형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왔다”며, “신속통합기획 1,2차 후보지 간 통합적 계획을 통해 지역 차원의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청계천과 배후녹지가 어우러진 명품 단지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모집요강]

봄~ 봄~ 봄~ 봄이왔네요!

그대 없었던 내 가슴 시렸던 겨울을지나!

또 벚꽃 잎이 피어나듯이!

 

2024 봄학기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소규모주택정비사업 (모아타운 모아주택) 전문가과정 5기모집요강

1.교육기간: 2024.03.~ (15주,45시간)

2.교육시간: 매주 목요일 PM7시~10시(3시간)

3.교육장소: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산학협동관

4.교육정원: 40명 온라인접수>서류전형>합격자발표>입학

5.교육문의: T. 02-540-3008 M.010-3181-8154    E. bakdala@naver.com

6.홈페이지: www.kueacademy.com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