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월) 도시재정비(수권)소위원회 개최…방화2구역 재정비촉진계획 결정안 '조건부가결'
- 총 728세대 대규모 주택 공급(공공주택 115세대 포함)
- 단지 중앙에 공공보행통로를 조성하여 주민들의 이동 편리성 및 안전성 제고
- 단지 내 충분한 녹지 확보를 통해 공원 같은 친환경 주거 단지 조성

서울시는 2024년 2월 5일 제1차 서울특별시 도시재정비위원회 수권소위원회를 개최하고 방화재정비촉진지구 내 방화2존치정비구역에 대한 재정비촉진계획 결정(안)을 '조건부가결' 했다고 밝혔다.

 강서구 방화동 589-13번지 일대 위치한 방화2존치정비구역은 ’12.7월 존치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12년 만에 신속통합기획을 거쳐 재정비촉진구역 신규 지정을 앞두고 있다.

 

 이번에 신설되는 재정비촉진구역 면적은 총 34,900㎡로 총 728세대가 건립될 예정이며, 이 중 공공주택 115세대는 분양 주택과 혼합 배치하도록 계획하였다.

 2021년 주택재개발사업 후보지 공모를 통해 선정된 방화2존치정비구역은 신속통합기획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주변 지역과 연계한 보행 친화적 녹색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협소한 대지 여건을 고려해 도로 등 필수 기반시설 위주로 확보하는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계획하면서도, 단지 내 충분한 녹지를 확보하여 단지에서 공원의 분위기를 누릴 수 있도록 녹색공간으로 조성했다.

 연접한 방화3구역 공공보행통로와 연계한 공공보행통로를 단지 중앙에 설치하여 단지 내 주민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의 개방 공간을 확보하고 공항시장역과의 접근성을 개선했다.

 단지 내 보행녹지축을 중심으로 어린이 놀이터, 커뮤니티 마당, 산책로 등 다양한 테마의 외부공간을 조성하여 주민 휴식과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상지 남측 초원로12길은 차량진출입을 위해 필요한 구간 이외는 보행자 우선도로로 계획하여 단지 간 보행 연결성과 안전성을 확보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방화2존치정비구역은 공항고도 제한 등 열악한 개발 여건으로 사업추진이 어려워 주민들이 오랜 기간 불편을 겪어왔던 지역이라며, 이번 결정을 통해 주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