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풍수명리철학회 학술세미나 발표]

갑진년 청룡의해를 맞이하여 2024년 1월 13일 부산과학기술대학교에서 한국풍수명리철학회 학술세미나가 개최되었다. 과거 잡과에 속했던 풍수와 명리는 그 어떤 학문보다도 인간이 어떻게 사는 삶이 행복하고 건강한지에 대한 지혜를 주었다. 이에 한국풍수명리철학회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융합 학문의 상승효과를 지향하면서 풍수ㆍ명리ㆍ철학ㆍ예술학ㆍ건축학ㆍ민속학 분야를 융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의 모임으로 창립되었으며 변화된 새 시대에 맞게 재해석하여 우리들의 삶과 함께하면서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풍수ㆍ명리 철학과의 만남을 주제로 토론의 장을 마련, 미래시대가 요구하는 정신적 지혜를 한국도시환경헤럴드 구독자와 함께 발표자들의 혜안을 느낄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게되어 감사한 마음을 한국풍수명리철학회에 전한다.

 

[명리학의 육신 개념에 대한 연구]

[이남연 - 부산과학기술대학교 풍수명리복지과교수]

명리학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부여된 연월일시의 천간,지지 정보를 음양과 오행의 관계로 해석하고 인간의 운명을 추리하여 예측하는 학문이다. 중국 전국시대 낙록자의『낙록자삼명소식부』와 귀곡자의 『귀곡자유문』으로부터 시작한 사주 명리학은 삼명학을 거쳐 자평학에 이르고 있다. 전통 명리학에서 육신은 흔히 가족관계를 설정하는 개념으로 활용되었고 명리학의 성장과정에서 길신과 흉신으로 나누기도 하고 격국론에도 영향을 주어 사길신, 사흉신이라는 개념의 정립에도 많은 영향이 있었다. 그러므로 육신의 시원적 개념과 발전과정 및 현대명리학에서 육신의 개념을 확인하고 그 활용가치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남연교수의 주제발표]
[이남연교수의 주제발표]

 

육신은 사주(四柱) 명식의 주체인 일주(日主)를 중심으로 하여 일주가 다른 천간(天干)들에 대한 생극(生剋) 관계를 말한다. 명리학의 대표적 고전인 『연해자평』에서는 남명과 여명으로 나누어 육신을 가족관계로 분류하였고, 『삼명통회』에서는 더욱 구체화하여 부부관계와 천간합을 기반으로 가족관계를 세분하였으며, 『자평진전』에서는 사주명식의 궁위에 따른 육신과 가족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현대에 이르러 육신 개념에 대해 가족관계의 단편적인 설정에서 벗어나 심리학, 직업학 등의 접목을 시도한 학문적 전개가 진행되었다. 한국 명리학의 주요 저서인 『사주정설』(백영관 저)에서 육신에 대해 기존의 가족관계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심리적인 측면으로 육신을 설명하였고, 『야학신결』(설진관 강의록)에서는 육신 본연의 개념에 근간을 둔 내면의 행동양상으로 육신 개념을 전개하여 해석의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과학명리』(김기승 저)는 육신의 인간의 심리구조로 분석하고 성격,적성,정신분석의 영역까지 광범한 개념적 확장을 시도한 점이 독특하다.

이와 같이 명리학의 육신 개념은 나를 기준으로 한 생극의 양상으로 사회적 관계를 분류한 시초의 가족관계의 개념에서부터 심리학,직업학,치료학 등의 영역으로 발전되어 온 양상을 보여주었다. 앞으로 육신의 활용가치는 더 다양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선제적이고 실천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으며, 비인간화가 진행되어 가는 현실에서 대체하기 어려운 인간 고유의 정신적 영역 및 다양한 분야의 활용하여 명리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남연 교수]
[이남연 교수]

 

[이남연교수]

부산과학기술대학교 풍수명리복지과 교수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동양학 박사

동국대학교 법학 박사

[모집요강]

봄~ 봄~ 봄~ 봄이왔네요!

그대 없었던 내 가슴 시렸던 겨울을지나!

또 벚꽃 잎이 피어나듯이!

 

2024 봄학기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토지보상ㆍ개발 전문가과정 3기모집요강

1.교육기간: 2024.03.~ (18주,54시간)

2.교육시간: 매주 화요일 PM7시~10시(3시간)

3.교육장소: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산학협동관

4. 교육정원: 40명 온라인접수>서류전형>합격자발표>입학

5.교육문의: 010-3181-8154 E. bakdala@naver.com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