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토지보상개발전문가과정 2기 현장실습2]

[건국대 토지보상개발전문가과정 2기 현장실습2]

[건대 토지보상개발2기 현장실습 구룡마을을 가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토지보상개발2기 전문가교육과정중 대한민국 서울의 마지막 남은 개발지 대모산자연공원이 품어 안고있는 구룡마을 현장실습을 다녀왔다.  2편은 구룡마을의 문제점과 사건 사고를 알아보도록 하자.

구룡마을 주차장에 집결 조여광 지도교수의 설명을 듣고 구룡마을 전체를 둘러보기 시작하였다.

 

구룡마을의 문제점

서울시 강남구 개포동 570번지 일대를 일컫는 구룡마을, 그러나 이 마을은 행정 지도 어디에도 표시돼 있지 않다. 주민 대부분이 사유지를 불법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세대별 주소도 없다. 이른바 유령 마을이다. 강남의 부를 상징하는 도곡동 타워팰리스와 직선으로 불과 1.3㎞ 거리인 이 마을에는 동사무소나 치안센터, 소방서 같은 기본적인 행정기관은 물론 흔하디흔한 학원이나 오락실 하나 없다.

[미로같은 길을 따라늘어선 쪽방들]
[미로같은 길을 따라늘어선 쪽방들]

 

대부분 서너평인 쪽집에 사는 주민들의 삶은 ‘열악함’ 그 자체다. 비닐 지붕과 너덜너덜한 문짝이 지탱하고 있는 집들은 걷어차면 당장이라도 쓰러질 듯하다. 1960년대 판자촌 바로 그 광경이다.

주민의 요구와 항의 끝에 법원에서 무허가 건물도 전입신고를 받아야 한다고 결정하여 강남구로부터 강남구 개포동 주민의 일원으로 승인하게 되었고 그와 동시에 전입신고도 승인되었다.

[김덕기 주임교수 조여광 지도교수의 열강]
[김덕기 주임교수 조여광 지도교수의 열강]

 

주민의 대부분은 과거 서울 일대의 강제 재개발에 밀려 강제로 트럭에 실린 채 떠밀려와 살게 된 사람들로, 기초생활수급자, 노인, 빈자 등이 많은 편이다. 그 탓에 현재도 보상 관련 문제로 말이 많으며, 판자촌 곳곳에는 구청과 서울시를 규탄하는 글들이 붙어있어 꽤 살벌하다. 거기에다가 구룡마을 자체가 부동산 가치가 워낙 비싸져 재개발 관련해서 각종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보니 실상 재개발은 보류되고 있는 실정이다.

[구룡마을 토지주 주민 협의회 이강일 회장과 대화]
[구룡마을 토지주 주민 협의회 이강일 회장과 대화]

 

강남이라는 지역이 1980년대 이래 고급 아파트와 고급 빌라, 고급 저택이 많은 부촌으로 소문이 난 탓에 타 지역 사람들은 이 지역이 강남 지역의 일원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강남 속에 이런 곳이 다 있네'라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부촌 바로 옆의 빈민가'라는 이유 때문에 그릇된 차별적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도 있지만, 이와 무관하게 잠재적인 부동산 가치도 상당한지라 내부에서도 이에 관련한 대립이 있다.

[구룡마을회관 앞에서 주민들과 함께]
[구룡마을회관 앞에서 주민들과 함께]

 

 

구룡마을 재개발

2014년 12월, 2년간 지지부진했던 구룡마을 개발사업이 서울시와 강남구의 합의로 재개하기로 결정되었다. 기존에 서울특별시에서는 일부 환지를 하여 비용을 절감하자는 입장이었고 강남구에서는 전면 수용을 하여 현금보상 후 진행하자는 입장이었다.  이후 강남구의 의견대로 전면 수용을 통하여 재개발을 하기로 하였다.

[구룡마을 내 판자촌 VS 건너편 아파트 비교]
[구룡마을 내 판자촌 VS 건너편 아파트 비교]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사업시행을 맡아 2018년 부지 철거 시작,  2019년 부지 분양, 2023년 입주를 목표로 하였으나............    

2021년까지 재개발 소식이 들려오지 않고 구룡마을을 둘러싼 서울특별시와 강남구 사이에 의견 조율에 문제가 생기면서 사업 계획은 계속해서 연기되고 있다. 기존 재개발 계획은 구룡마을을 2692가구 아파트촌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것으로 보이는데, 여기서 원주민들이 임대 주택 보상이 아닌 재개발 아파트 입주권을 보상으로 요구하면서 현재까지 진척이 지지부진한 상황으로 보인다.

[김덕기 토지보상개발 주임교수]
[김덕기 토지보상개발 주임교수]

 

[김덕기 교수]

연세대학교 이학사

성균관대학교 문학 석사

동국대학교 법학 박사

건국대학교 부동산학 석사 박사

현)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

 

[모집요강]

봄~ 봄~ 봄~ 봄이왔네요!

그대 없었던 내 가슴 시렸던 겨울을지나!

또 벚꽃 잎이 피어나듯이!

 

2024 봄학기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토지보상ㆍ개발 전문가과정 3기모집요강

1.교육기간: 2024.03.~ (18주,54시간)

2.교육시간: 매주 화요일 PM7시~10시(3시간)

3.교육장소: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산학협동관

4. 교육정원: 40명 온라인접수>서류전형>합격자발표>입학

5.교육문의: 010-3181-8154 E. bakdala@naver.com

6.홈페이지: www.kueacademy.com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