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 토지보상개발2기 구룡마을을 가다!]

[건국대 토지보상개발전문가과정 2기 현장실습1]

[건대 토지보상개발2기 구룡마을을 가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토지보상개발2기 전문가교육과정중 국내유일의 현장실습으로 1월 6일(토) 대한민국 서울의 마지막 남은 개발지 대모산자연공원이 품어 안고있는 아홉마리 용이 산다는 금계포란형의 양택명당지인 구룡마을을 다녀왔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빈민가이며 구룡산자락에 위치한 구룡마을 주소는 양재대로 487. 마을전체가 단일 주소로 되어 있다.

[구룡마을 내에서 바라보이는 강남 아파트단지 전경]
[구룡마을 내에서 바라보이는 강남 아파트단지 전경]

 

구룡마을 역사

1980년대 초반까지는 그냥 한가한 농촌이었고, 1970~80년대 강남개발에서도 소외되었던 지역이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 후반에 서울올림픽이 열리고, 도시미관을 이유로 서울시내에 있던 많은 달동네들이 강제철거당하자 오갈데 없어진 철거민이나 도심지 임대료 상승으로 밀려난 빈민들이 이 한적한 농촌 지역으로 몰려들었고 마을이 형성되었다. 사실 구룡마을만 있던 것은 아니고 다른 마을도 있었지만, 도곡동에 있던 판자촌이 1994년 삼성에 의해서 최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인 타워팰리스의 부지로 선정되고 그 곳에 있던 주민의 거주지가 깡그리 철거되었고 이들도 결국 구룡마을로 들어가면서 인구수가 더 불어나 한때는 5000가구수가 된 적도 있다가 현재는 1000여가구가 된다.

[구룡마을 주차장 집결 조여광교수의  스탠딩 현장실습교육 중]
[구룡마을 주차장 집결 조여광교수의 스탠딩 현장실습교육 중]

 

구룡마을 강남에 위치 주목받다!

사실 개포동은 1990년대 초중반만 해도 앞의 개포주공1단지 아파트와 개포시영아파트는 연탄아궁이 온돌난방인지라 잘사는 동네에 들어가지 않았다. 인근에 위치한 대치동, 도곡동과의 소득격차가 상당히 컸으니까. 그러나 2000년대 부동산 상승기 때 강남의 아파트값이 껑충 뛰어오르자 구룡마을도 강남에 위치해있다는 이유로 주목받으며 재개발 대상지로 입에 올랐고, 이 때문에 투기 목적으로(...) 전입한 사람들도 대거 생겨났다. 하지만 이후로 부동산 불황기가 닥쳐오면서 구룡마을 재개발 작업은 지지부진했고, 이는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조여광교수 수업 브리핑후 구룡마을 시찰]
[조여광교수 수업 브리핑후 구룡마을 시찰]

 

[모집요강]

봄~ 봄~ 봄~ 봄이왔네요!

그대 없었던 내 가슴 시렸던 겨울을지나!

또 벚꽃 잎이 피어나듯이!

 

2024 봄학기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토지보상ㆍ개발 전문가과정 3기모집요강

1.교육기간: 2024.03.~ (18주,54시간)

2.교육시간: 매주 화요일 PM7시~10시(3시간)

3.교육장소: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산학협동관

4. 교육정원: 40명 온라인접수>서류전형>합격자발표>입학

5.교육문의: 010-3181-8154 E. bakdala@naver.com

6.홈페이지: www.kueacade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