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정책에 반한 설계사 고발

 

재건축 정비사업 과정에서 설계사 선정을 두고 서울시와 갈등을 빚은 압구정3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이 결국 설계사를 재공모하기로 했다. 

정비업계 관련자에 의하면, 29일 압구정3구역 재건축조합(조합장 안중근)은 28일 대의원회를 열어 설계자로 선정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선정을 취소하고, 설계사를 다시 뽑기로 결정했다. 조합은 조만간 총회를 열고 해당 안건을 처리할 방침이다. 

지난달 조합 총회 당시 희림건축은 1천507표를 받아, 1천69표를 받은 해안건축을 제쳤다. 기권·무효표는 115표였다. 

하지만 희림건축이 서울시가 허용하는 최대 용적률 300%를 초과하는 360%를 제시하면서 문제가 일었다. 

서울시는 설계사 선정 투표 전 희림건축을 설계 공모 지침을 위반했다며 경찰에 고발하고 조합에 공모 절차를 중단하라고 시정명령을 내렸지만, 조합은 투표를 강행했다. 

희림건축은 투표 당일 용적률을 300%로 하향 조정한 안을 제시했으나 서울시는 투표가 무효라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서울시는 이후 압구정3구역 조합을 상대로 운영실태를 점검해 12건의 부적정 사례를 적발하고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를 하겠다고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이에 조합 내부에서는 재건축 지연 등을 우려해 재공모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 관계자는 "서울시의 시정명령에 따라서 설계사를 재공모하게 된 것"이라며 "구체적인 재공모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