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주택정비사업 전문가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2023년도 1학기 가로주택정비사업전문가과정 3기가 지난 6월 29일 수료식을 가졌다.  

해당 과정은 2023년 3월 16일 강의를 시작하여 2023년 6월 29일까지 16주의 강의가 진행됐다. 

 

 수료식을 진행하기 전에 모든 원우들의 수료를 위한 조별 발표가 진행되었고, 과정 수료생 전원이 참석하여 강남지역과 강북지역 실제 가로정비사업 구역 사업장에 적용할 수 있는 사업시행자의 입장에서 준비한 발표 및 토의를 실시하였다. 

 

 건축사이자 가로주택정비사업전문가과정 3기 박도연 원우회장은 "건축사로서 많은 사업을 하였고 기억에 나는 사업도 많이 진행하였다.그래서 수없이 많은 사람을 만나며 살아왔다. 그 많은 사람중에 우리 교수님들과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가로주택사업전문가과정 3기 여러분은 인생을 함께하며 나누고 싶은 사람들이 되었다. 늦은 밤 목요일마다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신 교수님들과 이에 맞춰 16주동안 열심히 임해준 원우분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 원우회장으로서 여러분들과의 인연을 소중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후 과정 내 다양한 수료증 증정 및 상장수여식이 진행되었으며, 최우수상에 박도연원우회장, 하승훈원우등 2명, 공로상에 박도연, 하승훈, 황부연, 김미정 원우 등 4명, 우수상에 한미영, 유대진, 송연희, 송성종, 이상원, 박지연, 이진연, 하태웅 원우 등 8명이 수여하였고, 원우회(박도연 회장외 6명)에 감사패가 증정되었다.

본 과정을 책임지고 있는 김덕기 교수는 이번 교육에 대해 "최근 정부에서는 기존의 대규모 재개발·재건축을 지양하고 원주민의 재정착률을 높이며, 노후된 주거환경과 쇠퇴한 구도심의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가로주택정비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가로주택정비사업 전반에 대해 경험하거나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오늘 수료하는 이러한 전문가 과정을 통해 많은 전문인 양성을 통해서 한국도시정비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번 과정의 커리큘럼은 가로주택정비사업 및 재건축사업을 위한 최신법령습득, 그리고 가로주택정비사업 관련 부동산 금융, 마케팅 등의 총체적인 이해와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전문가 양성으로 거주자 중심의 지속 가능한 주거환경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지도교수 이종현교수(법무법인 두남씨엔디 이사)는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15주동안 빠짐없이 열심히 수업에 임해주셔서 감사하다. 오늘 발표내용도 실전처럼 준비해주시어 그 진정성이 잘 전달된 듯 하다. 이제 각자의 위치에서 쌓으신 지식을 맘껏 발휘하시면 될 것 같다. 꾸준히 노력하시어 가로주택정비사업뿐만 아니라 주거여건 개선에 힘써달라.”고 하였다. 

 더불어 이날 수료식에서 소개된 한국도시환경연구원은 지난 7월 창립총회를 거쳐 국토교통부 인가 준비중이며, 30여명의 다양한 정비사업 전문인으로 구성된 사단법인이다. 한국도시환경연구원은 한국부동산정책과 정비사업방향에 대한 정보교류 및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과정 수료생에 한해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도시환경포럼 참석 및 교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본 과정은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가로주택 정비사업 전문가 과정으로 4기를 모집중에 있다. 수강기간은 2023년 09월 21일부터 2024년 01월 04일까지 15주간 진행될 예정이며, 모집대상은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종사자(조합장, 조합임원, 조합원, 추진위원장, 사업시행자)등, 정비사업전문관리자, 변호사, 법무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건축사, 공인중개사 등, 정비사업과 관련이 있는 업체의 임·직원/건설회사, 설계회사, 감정평가사 등 기타업체의 관계자, 부동산개발, 중개 및 건설 관련 사업담당자, 정비사업전문관리업, 부동산,주택건설 관련 업체 취업희망자, 부동산 분야에 관심 있는 일반인 및 취업준비생이다.

 

모집요강은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명: 가로주택정비사업 전문가과정 3기

2. 교육기간: 2023.09.21 ~ 2024.01.04 (15주, 45시간)

3. 강의시간: 매주 목요일 저녁 19시 ~ 22시 (3시간)

4. 강의장소: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산학협동관

5. 수강생 정원: 40명 내외

6. 수강료: 2,000,000원

7. 접수처 및 수강 문의

-접수처: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홈페이지 인터넷 접수/등록

-수강문의: 010-3181-8154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