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립못골도서관(관장 이아영)에서 오는 5월부터 ‘신화로 읽는 영화, 영화로 읽는 신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신화로 읽는 영화, 영화로 읽는 신화’ 프로그램은 총 4편의 영화 속에 숨어있는 신화를 읽어 봄으로써 오늘날 우리에게 신화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해석한다. 더불어 공통 관심사를 가진 참여자가 강연을 통해 서로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회차는 ‘시네마 천국(감독판)’을 통해 이루어지지 않은 사랑을 찾아 방황하는 오디세우스 이야기를 대입하여 영화를 해석해본다. 2회차에서는 ‘가을의 전설’ 속 우유부단한 사랑의 비극 이야기를 다룬다. 3회차의 ‘잉글리시 페이션트’는 인간의 관계 속 간통과 복수에 관한 이야기를 신화와 함께 다룬다. 4회차는 ‘페드라’를 통해 근친상간의 비극적 이야기를 다루어 볼 예정이다.

본 프로그램 진행을 맡은 유재원 저자는 서울대학교 언어학과를 졸업하고 그리스 아테네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양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를 역임했다. 『그리스인 조르바 (2018)』 그리스어 원어 번역자이기도 하다. 대표 저서로는 『신화로 읽는 영화 영화로 읽는 신화 (2005)』, 『데모크라티아 (2017)』, 『유재원의 그리스신화 1, 2 (2015)』 등이 있다.

프로그램은 오는 5월 24일에서 6월 14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못골도서관 2층 다목적실에서 진행한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강남구립못골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gangnam.go.kr/mglib)를 참고하거나 전화 문의(02-459-552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