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나 당뇨같이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혼자 고민만 하고 쉽게 병원에 가기 힘든 질환이 발기부전입니다.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증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 타이밍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발기부전은 성생활에 충분한 발기가 되지 않거나 유지되지 않은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때를 의미한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고령, 흡연, 음주, 당뇨, 고혈압, 뇌혈관질환 등이 있는데 그 외에도 호르몬제제, 고혈압치료제, 향정신성 약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척수신경 손상이나 골반 수술 후에 발기부전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신체적 원인 없이 심리적 불안감이나 성적 자신감결여 같은 심리적 요인에 의해서도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병원을 방문하시게 되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 여러 가지 검사들을 하게 된다. 꼼꼼한 병력청취 및 신체 검진과 피검사 소변검사 그리고 발기능력 측정 설문지(IIEF)를 작성하고 예민도를 측정하는 진동각 검사, 음경에 있는 혈관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도플러초음파 검사를 받게 된다.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약이나 자가주사요법, 수술보다 꾸준한 운동과 생활습관 개선 (술, 담배, 스트레스 조절), 원인이 되는 만성질환 치료라고 하겠다. 이런 관리를 병행하지 못하면 점점 더 나빠져서 약이나 주사 용량을 올리게 되고 결국엔 수술을 고려해야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발기부전의 치료는 크게 4가지 방법이 있다.

 

약물치료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를 성관계 전에 복용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종류와 용법이 있기 때문에 비뇨의학과 전문의와 상담 하에 적절하게 사용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꼭 처방을 받아서 사용을 해야 하는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친구에게 주거나 얻어서 마음대로 드시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한다. 그리고 시중에 처방 없이 구할 수 있는 약들은 모두 불법이기 때문에 성분이나 효과를 검증할 수 없어 위험할 수 있다.

 

활력주사요법

1. 남성호르몬주사 (네비도, 예나스테론)

남성호로몬이 부족하면 발기부전, 성욕감소, 뼈근육 감소, 우울증 및 무기력감 등의 만성피로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피검사를 통해 주기적으로 보충하시면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아르기닌 주사

아르기닌은 필수 아미노산 성분으로 산화질소 (NO)를 생성하는데 이 산화질소는 체지방 분해, 대사율 촉진 작용 뿐 만 아니라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발기부전 향상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3. 아연주사

아연은 300종류 이상의 효소기능에 꼭 필요하고 세포성장 및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는 필수 미네랄로 남성호르몬을 평소보다 활발하게 촉진시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성기능이 향상이 되고 정자생성 및 정자 활동성 증가에도 효과가 있다. 식품을 통해서 섭취를 해야 하지만 흡수비율이 10-40% 정도라서 영양제나 주사로 보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다.

 

4. 비타민 D 주사

비타민 D의 주된 작용은 칼슘 대사에 관여를 해서 골다공증이나 골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남성호르몬을 올려주고 여러 가지 대사 항목들을 좋아지게 하여 발기부전에 큰 효과가 있다. 보통 정상은 30-100ng/mL이지만 40-80ng/mL정도 유지를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5. 글루타치온 주사 (백옥주사)

글루타치온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꾸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세포를 파괴하여 신체 노화 및 각종 성인병 등 여러 가지 질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글루타치온은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발기부전 개선, 노화 방지,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자가 주사요법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직접 음경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주사 후 보통 10-15분 내에 발기가 되고 보통 1시간 정도 지속되도록 용량 조절을 한다. 사정을 하고 난 후에도 발기가 유지가 되며 처음에 사용법 주의사항만 숙지하시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다.

 

보형물 삽입 수술

마지막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이 음경해면체 내에 특수하게 제작되어 있는 보형물을 삽입하여 발기를 시키는 수술로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굴곡형 음경보형물삽입술

평상시에는 구부렸다가 사용 시에 손으로 펴서 사용하는 것으로 평상시에 약간 표시가 날 수 있지만 성감이나 사정에는 전혀 지장이 없고 세조각 팽창형에 비해 비교적 저가의 수술 비용과 고장이 거의 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수술도 국소마취로 가능하기 때문에 입원이 필요 없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세조각팽창형 음경보형물삽입술

해면체 내에 팽창이 되는 보형물을 삽입하고 펌프스위치와 특수하게 제작된 저장고를 음낭과 치골 뒤에 넣어 자연스럽게 발기를 시키는 수술이다. 가장 자연발기와 유사하고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고가의 수술 비용, 굴곡형에 비해 고장등의 단점이 있으니 전문의와 상의 후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