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갱년기의 치료는?

여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호르몬을 보충하게 되는데 복용하는 약, 바르는 연고, 붙이는 패치, 주사약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보통 주사제를 주기적으로 맞는 방법을 많이 선호한다. 2~3주마다 맞는 주사와 12주 간격으로 맞는 주사가 있는데 환자의 상태, 선호도, 경제적인 능력을 고려해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불필요하고 과도한 호르몬 투여는 각종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수면무호흡 환자는 저산소증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또한, 전립선비대증이 심한 경우나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경우는 암의 진행속도가 빨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비뇨의학과 전문의에게 상담 및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호르몬주사와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인 주사치료는?

비타민 D주사는 골다공증 예방, 면역력강화에도 효과가 있고 특히 남성호르몬을 올려주고 여러 가지 대사 항목들을 좋아지게 하여 발기부전에도 큰 효과가 있다.

아연주사는 전립선 뿐 아니라 생식기에 다량 구성되고 있는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평소보다 활발하게 촉진시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성기능이 향상이 되고 정자생성 및 정자 활동성 증가에도 효과가 있어 아연주사를 보조하시는 것이 좋다.

태반주사는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데 간보호 및 해독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가, 혈액순환 촉진,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르기닌주사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으로 산화질소(NO)를 생성하는데 이 산화질소는 체지방 분해, 대사율 촉진 작용 뿐 만 아니라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발기부전 향상, 갱년기 증상 개선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셀레늄주사는 남성호르몬 생성을 촉진시키고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 치료에 도움을 주고 특히 항염증, 정자 개선 효과가 있어서 남성에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글루타치온주사는 체내에서 생성되는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꾸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세포를 파괴하여 신체 노화 및 각종 성인병 등 여러 가지 질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글루타치온은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발기부전 개선, 노화 방지,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남성갱년기의 예방은?

가장 좋은 예방법은 꾸준한 유산소운동이다. 특히 근력운동은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하여 근력 향상, 체지방 감소, 혈액순환 촉진으로 발기부전 개선에 효과적이다. 체지방이 많아지면 테스토스테론이 여성호르몬으로 바뀌기 때문에 체중조절이 필수라고 하겠다.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휴식과 식생활 개선이 아주 중요하다. 스트레스는 체내에서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막고 긴장할 때 나오는 호르몬 분비가 많아져서 성기능이 떨어지고 행복감을 느끼는 세로토닌 분비도 감소되어 우울증을 오게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무기질이 많고 저지방 음식을 주로 하는 균형있는 식단이 중요하다. 등 푸른 생선, 과일, 채소, 견과류, 굴, 마늘, 부추 등 성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는 음식을 많이 드시도록 노력하시면 갱년기 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