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립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은 2022년 1월 22일 ‘임인년 설날 한마당–범꼬리를 잡아라!’ 세시풍속 행사를 진행한다. 본 행사에서는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설날 북큐레이션 ▶3대 가족 세배하기 ▶세시풍속 스탬프 투어 ▶가래떡 나눔행사 등 다양한 전통문화 관련 체험활동이 이어질 예정이다.

 

‘설날 북큐레이션’은 행사 당일 오전 9시부터 관람이 가능하며, 설날의 유래와 어원, 의미를 찾아보고, 우리나라의 주요 전통명절과 놀이에 대한 재미난 사실들을 익힐 수 있도록 준비되어있다.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3대 가족 세배하기’는 조부모와 부모, 손자·손녀가 함께하며 새해

문안인사와 덕담을 나누는 자리다. 더불어 올바른 한복착용법과 세배 방법을 익히고, 따스한 가족의 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세시풍속 스탬프 투어’는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의 넓은 앞마당에서 지역주민들이 전래놀이 강사로 참여하는 가운데 오후 3시부터 시작된다.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등의 민속놀이와 ‘설날 북큐레이션’과 연계한 ‘설날 독서퀴즈’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행사에 모두 참여하여 스탬프 카드를 완성할 경우, 기념품으로 한옥 퍼즐이 증정될 예정이다.

 

가래떡 나눔행사는 명절을 맞아 한복을 입고 행사에 참여한 가족들을 대상으로, 떡국 재료로 쓸 수 있는 가래떡 키트와 함께 임인년 한해의 건강과 안녕을 전하는 한마당이 될 것이다.

 

‘임인년 설날 한마당-범꼬리 잡아라!’ 행사는 긴 시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나누지 못한 이웃사촌 간의 온기와 정을 확인하고, 웃음과 행복을 전하는 기회이자, 한민족의 전통에 대한 지역주민의 흥미를 북돋우고, 한옥의 넓은 공간 속에서 힐링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행사의 세부사항은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gangnam.go.kr/hchildlib)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 및 관련 내용문의는 도서관 운영시간(평일 오전 9시~6시, 주말 9시~5시) 중 도서관 대표번호(02-2226-5930)를 이용하면 된다. 본 행사는 지역사회의 방역안정을 위해 백신 접종 및 PCR 검사 여부 확인, 마스크 착용, 손소독 등 정부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이루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