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외계층의 정보 접근권 향상에 기여

종로한복축제 포스터
종로한복축제 포스터

강남구립논현도서관(관장 황정의)은 ‘2021년 공공도서관 독서보조기기 국고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탁상용 독서 확대기, 광학문자판독기 외 4종의 독서 보조기기를 관내에 설치하였다.

이번 사업은 국고매칭사업으로 공공도서관의 정보소외계층 서비스가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탁상용 독서 확대기와 화면낭독 프로그램, 저시력자를 위한 휴대용 독서 확대기와 광학문자판독기, 청각장애인을 위한 무선공공이용 소리 증폭 청취기, 지체 장애인을 위한 터치스크린 모니터를 포함하여 총 6종의 독서 보조기기가 마련되었다.

논현도서관은 다양한 독서보조기기를 갖춰 지역 장애인과 노년층의 자기계발 및 학습 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새로운 정보기기서비스 안내와 더불어 점자·촉각 도서전시를 11월 22일부터 연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독서 보조기기 사용법 안내 및 직접 독서 보조기기를 체험해보는 기회를 통하여 정보소외계층 서비스 인식개선과 독서권리를 보장하고자 한다.

논현도서관은 앞으로 독서보조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관내 기관과 협력, 진행하여 정보소외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자 한다. 관련 문의는 강남구립논현도서관(02.3443.7650)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