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쑥쑥 크는 사회성 교실' 성료!

강남구립논현도서관, '2021 책으로 쑥쑥 크는 사회성 교실' 포스터 
강남구립논현도서관, '2021 책으로 쑥쑥 크는 사회성 교실' 포스터 

강남구립논현도서관(관장 황정의)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관하는 ‘2021년 전국 도서관 여름 독서교실’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7월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형성과 또래 관계증진을 위한 사회성 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높은 참여도를 보였다.

“책으로 쑥쑥 크는 사회성 교실”은 총 4차시로 구성된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상황의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진행하여 교우 관계 형성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1회차 수업에서는 선정도서 ‘나’와 ‘너’를 읽고 마인드맵과 대인관계 동심원 활동을 통해 나의 대인관계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2, 3차시에는 동시집 ‘거인들이 사는 나라’ 중 ‘가끔’을 읽고 창작시 활동을 진행하여 내 생각을 시로 표현해보고 타인의 생각을 경청, 공감해 볼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인관계기술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마지막 차시에서는 ‘내가 나한테 읽어줄래? 나는 너한테 읽어줄게’를 읽고 서로 짝을 지어 책 내용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긍정적인 또래 관계 형성에 필요한 행동지침을 작성하여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수업 후 만족도 조사에서 “친구들과 공감하면서 소통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고, 개학 후에 실제 적용해 보고 싶다.”라는 참여 소감을 밝혔다.

논현도서관은 앞으로도 폭넓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책을 매개로 하는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확대, 지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관련 문의는 강남구립논현도서관(02.3443.7650)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