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립못골도서관(관장 이아영)이 강남구에서 주최하는 ‘2021년 강남혁신교육지구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북멘토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21년 강남혁신교육지구 공모사업’은 민·관·학 교육 공동체를 통한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못골도서관은 올해 청소년 자치 동아리 발굴 프로젝트 부문에 선정되어 청소년들이 스스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강의와 활동을 통해 역량 강화를 경험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북멘토 재능기부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꾸준한 북멘토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지역 기반 청소년 독서 공동체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예비 북멘토들이 직접 제작한 북멘토 운영 매뉴얼은 추후 활동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본 프로그램은 ‘창조적 발상 디자인씽킹’, ‘내일은 청소년 북멘토 프로젝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창조적 상상력을 높이고, 본격적인 북멘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북멘토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창조적 발상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에서는 릴레이 초상화 그리기, 마시멜로 쌓기, 초성 게임 등 체험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고 아이디어 부팅하기, 프로토타입 만들기를 통해 사고력을 확장한다.

‘내일은 청소년 북멘토 프로젝트’에서는 북멘토로서 역량을 키우고 북멘토 매뉴얼을 제작해본다. 전반부에는 어린이 독서 토론 책을 선정하고 독서 토론 실습을 진행하며 북멘토로서 독서동아리를 잘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닦는다. 후반부에는 서평 쓰기 실습, 책 게임 활동에 대해 다룬다. 8차시의 북멘토 교육이 종료된 후에는 담당 사서들과 참여 학생들이 북멘토 매뉴얼 구성 회의를 진행하며 매뉴얼을 제작한다.

프로그램의 진행은 김선희 퍼실리테이터와 권인걸 대표가 맡았다. 김선희 퍼실리테이터는 비경쟁토론단체 ‘아르디아’ 소속 공인 퍼실리테이터로 자기 주도 학습 코칭과 집단놀이 학습 관련 자격 사항을 보유하고 있다. 권인걸 대표는 독서 커뮤니티 ‘우리의 대화’를 운영하며, 청소년 독서교육, 출판 글쓰기 등 관련 강의를 다수 진행한 독서문화기획자이다.

‘청소년 북멘토 프로젝트’는 오는 7월 17일부터 10월 23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에 진행된다. 북멘토로 지속적인 재능기부 활동을 희망하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강남구립못골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gangnam.go.kr/mglib)를 참고하거나 전화문의(02-459-552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