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나만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

강남구립논현도서관,‘스마트폰×유튜브, 나도 미디어스타’ 포스터
강남구립논현도서관,‘스마트폰×유튜브, 나도 미디어스타’ 포스터

강남구립논현도서관(관장 황정의)은 디지털정보격차 해소 일환으로 스마트폰활용 심화교육 과정인 ‘스마트폰x유튜브, 나도 미디어 스타’를 진행하여 지역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강남구립도서관 유튜브 채널 탑재 결과 높은 조회수, 193명. 21.06.11 기준)

본 강좌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정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미디어활용 기초교육으로 운영해오다가 올해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성인대상 매체교육 심화과정인 미디어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으로 지난 5월에 4차시로 운영되었다.

참여자들은 유튜브 채널을 생성하고 영상을 업로드하는 법과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창의적인 영상콘텐츠 기획 제작하기, 유튜브 썸네일 제작, 저작권 등을 배우면서 호기심으로 다양한 질문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배경음악 선정과 자막 넣기 등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을 마무리 지었다.

참여자들은 수강 소감으로 “수업을 통해 평소 관심 있던 분야에 입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다양한 어플과 도구를 활용하여 나만의 결과물 제작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특히 수업 이후에도 강사님의 적극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참여자들이 제작한 ‘나도 미디어스타’ 콘텐츠는 강남구립도서관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올해 연말까지 감상할 수 있다.

논현도서관은 앞으로도 미디어 시대에 필요한 리터러시 교육과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미디어활용에 있어 지속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관련문의는 강남구립논현도서관(02.3443.7650)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