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독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던 병으로 화류병 또는 문명병이라고 불리었는데 화류계에 흔한 병이며 또한 문명에 깨인 사교계에 흔한 병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베토벤, 슈베르트, 슈만, 보들레르, 링컨, 모파상, 고흐, 니체 등 많은 유명인들이 매독을 앓았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매독은 Treponema pallidum 이라는 균이 상처가 난 피부나 점막을 통해서 감염이 되는데 주로 성관계나 키스 등에 의해서 생기는 병입니다.

 

매독균에 의한 궤양이나 피부 병변이 있다면 직접 병변 부위를 긁어서 유전자검사를 받으면 바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없다면 혈액검사를 통해서 매독균에 대한 항체를 검사함으로써 정확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체는 매독균에 감염된 후 일정기간이 지나야 측정할 수 있을 정도로 많아지기 때문에 검사 시기가 아주 중요합니다.

(항체 - 외부에서 해로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면역체계에서 막기 위해서 생산하는 단백질)

일반적으로 3주정도면 대부분에서 항체가 생성되지만 드물게 6주까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4주는 지나서 검사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예전에는 매독의 치료제가 없어서 매독은 어떤 약에도 효과가 없는 아주 무서운 질병이었지만 지금은 페니실린이라는 약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 받으시면 쉽게 완치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페니실린을 1주일에 한 번씩 3주간 치료하면 완치가 될 수 있고 페니실린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도 다른 약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예전보다는 흔하지 않지만 국내 매독환자수가 늘고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문제가 될 수 있는 성관계는 피하시고 항상 콘돔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진단만 되면 치료는 쉽게 되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다른 병으로 커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검진이 필수라고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