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를 운행하려면 꼭 필요한 장소가 있다. 바로 ‘충전소’다. 대한민국에 가솔린, 디젤 자동차가 상용화된 것은 길마다 즐비하고 있는 주유소가 한 몫 했다. 이렇듯, 전기 자동차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전국 곳곳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충전소가 필요하다. 그러나 턱없이 부족한 충전소 개수는 전기 자동차 구매 예정자들의 전기 자동차 구매 결정의 발목을 잡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9년 국내 전기차 보급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78,660대가 대한민국 도로를 달리고 있었다. 그리고 전기차 충전기 대수는 31,900대로 충전기 또한 전기차 대수와 맞게 여유로워 보인다. 그러나 단순히 총 개수만 보고 섣부른 판단은 하지 말아야 한다. 대한민국 전기차 충전기의 약 50%인 15,549대는 제주도에 있기 때문이다. 인구 비례대로 충전기가 놓여있어야 함에도 약 67만 명이 거주하는 제주도에 충전기가 절반 가까이 설치되어있는 것이다. 그에 반해 약 1,340만 명 거주하고 있는 경기도에는 고작 6,383개가 설치되어 있다.
결국, 이 현상은 전기차 충전 난을 불러일으켰다. 게다가 전기차는 일반 자동차와 다르게 충전 시간이 몇 시간 걸리기 때문에 힘겹게 전기차 충전소를 찾아도 다른 운전자가 이미 쓰고 있어 충전이 바로 불가능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이 문제해결에 있어서 주가 되어 전기 자동차 충전소를 늘려야 한다. 특히 주민들과 접근성이 좋은 아파트나 슈퍼마켓 등에 전기 자동차 충전소가 마련될 수 있도록 이들과 끊임없는 협의를 거쳐야 한다. 지금 전기차 운전자는 자동차를 운행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먼 거리의 충전소를 향해 원정을 떠나고 있다.
2019년 7월부터 서울시는 도시의 매연을 감소시키기 위해 한양도성 내(종로구, 중구 일대) 5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하였다. 그러나 이런 정책만으로는 깨끗한 도시를 만들 수 없다. 이런 정책은 미래를 바라보지 않는 일시적인 정책일 뿐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진정으로 깨끗한 도시를 지향한다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 상용화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그리고 친환경 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충전소 설치가 제일 우선시 되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