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신재생 에너지 업계 호재 전망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2025년까지 2천 2백조 원을 친환경 인프라 구축에 투입하고 기후변화의 대응책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 국경제 도입 등 그린 뉴딜 정책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보고 있어 우리나라 그린 뉴딜 정책에도 큰 변화가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2025년까지 친환경 인프라 구축에 2천 2백조 원 투입과 여러 그린 뉴딜 정책을 펼 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바이든 당선인은 파리 기후 협약에 재가입해 온실 가스 감축을 위해 여러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 대중교통 구축과 10년 내 50만 개의 공공 전기차 충전소 설치, 연방정부 차량을 친환경 차로 구매하겠다고 밝혀 이 정책이 본격화되기 시작하면 미국 내 전기차 수요는 폭증할 것으로 드러난다.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 전기차 시장에도 큰 이득이 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 2차 전지 배터리 관련 업체들은 2023년까지 미국 조지아와 오하이오 주에 공장을 건설해 2차 전지 생산 거점을 만들어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한다. 한편 우리나라 완성차 업계는 미국에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지만 매연기관 차량 공장이고 전기차로의 생산 전환 계획이 없기 때문에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또한 바이든의 ‘바이 아메리카’ 정책으로 미국 내 생산 제품 구매를 장려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국내 완성차 기업은 미국 공장을 전기차 공장으로 전환해 미국에 공장을 늘리고 협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바이든의 탄소 국경제 정책은 수출하는 국가의 탄소 배출량이 많을 경우 관세를 부과하는 제도인데 이 정책이 시행되면 우리나라도 탄소 배출량 규제 방안을 마련하여 수출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제현정 무역협회 통상지원센터 실장은 “환경보호는 환경규제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통산업들은 규제 수준에 맞추려고 하면 부담이 생길 것”이라며 탄소 국경제로 우리나라 주력 수출 산업인 철강이나 석유화학 같은 전통산업은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여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신 정부 경제협력 TF를 구성하겠다"면서 "한미 간 서로 윈-윈 하는 새로운 협력기회 확대와 함께 경제협력 파트너십 구축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역시 탄소중립 선언과 그린 뉴딜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를 보급하고 태양광·풍력 설비를 3배 가량 늘릴 계획이다. 정부의 그린 뉴딜이 미국의 친환경 정책과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면 양국 간 큰 경제적 이익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