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를 통해 듣는 재미있는 책 이야기~

 
 

강남구립 논현도서관(관장 황정의)은 초등학생 대상의 진로 독서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팟캐스트 <공감BOOK빵> 방송을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다. ‘유튜버’와 ‘1인 미디어 제작자’ 가 초등학생들의 선호직업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책을 읽고 감상을 나누는 ‘북-팟캐스트’를 제작하여 공유하는 등 어린이들의 미디어 능력을 강화하고 독서 동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황정의 논현도서관장의 지도하에 지난해 11월부터 두 달 동안 강남구 포이초등학교를 찾아 진행하였으며, 어린이들은 도서 선정에서부터 팟캐스트 대본작성, 녹음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함께 하면서, 쓰기와 읽기, 말하기 교육이 융합된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할 수 있었다. 참여 학생들은 팟캐스트 제작 경험을 통하여 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읽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말하기 능력과 더불어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논현도서관 팟캐스트 방송<공감BOOK빵>은 같은 도서를 읽고 다양한 생각과 소감을 공유하는 ‘같은 책 다른 느낌’과 책 속의 보석 같은 명문장을 알려주는 ‘책 속에서 명문장을 캐자’ 와 낭독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감BOOK빵>은 팟빵(http://www.podbbang.com)과 논현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청취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앞으로도 강남구의 어린이 및 청소년들과 함께 팟캐스트 제작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학교로 찾아가는 공감 북-팟캐스트>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학교는 논현도서관 (02-3443-765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