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기호 Zn (Zinc)으로 표시되는 아연은 체내에서 철(Fe) 다음 두 번째로 많은 미량 원소로 300종류 이상의 효소가 원활하게 기능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며 세포성장과 면역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그 중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기능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물로 바꾸어 안전하게 배설시키는 항산화효소에 꼭 필요한 물질이다. 하지만 체내에서 만들어 낼 수가 없기 때문에 굴, 멸치, 소고기, 견과류, 달걀 같은 음식을 먹어서 보충을 해야 하는데 섭취한 식품의 10-40%정도 밖에 체내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전 세계 인구의 절반가량에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음식이외에도 영양제나 주사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1. 전립선 건강에 핵심

아연은 다른 인체 장기에 비해 전립선에 10배정도 높은 농도를 가지고 있어 전립선의 대사를 정상화 시켜주고 외부세균이나 해로운 물질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립선염이나 전립선비대증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최근 연구에서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정상전립선조직세포가 암세포로 바뀌기 쉬울 뿐 만 아니라 좀 더 빨리 전이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아연을 보충하는 것이 전립선암 예방에도 필수적이다.

 

2. 남성성기능 향상

아연은 전립선 뿐 아니라 생식기에 다량 구성되고 있는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평소보다 활발하게 촉진시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성기능이 향상이 되고 정자생성 및 정자 활동성 증가에도 효과가 있다.

 

3. 면역력 향상

아연은 우리 몸을 여러 가지 바이러스나 세균들로부터 지키는 백혈구 형성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어 신체 면역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립선염 치료 및 재발억제와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4. 탈모예방

탈모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은데 아연은 DNA와 RNA 합성과 세포분열을 촉진해서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 탈모를 막아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