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비뇨기과의 문턱이 많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떳떳하게 ‘나 비뇨기과 가’라고 말 못하고 머뭇머뭇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조루증이 대표적인데 비록 응급을 요한다거나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뇨기과는 창피해서 못가고 검증도 되지 않은 민간요법이나 성인용품, 약을 사용하여 오히려 병원 가는 것보다 금전적인 손실이 클 뿐 아니라 잘못하면 성기능 장애까지 겪을 수도 있습니다.

 

조루증이란?

가장 흔한 성기능 장애로 사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지속시간보다는 본인과 상대방이 만족을 얻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조루증의 원인은?

크게 심인성 조루, 민감성 조루, 질환성 조루 세 가지로 나누게 됩니다. 심인성 조루는 성관계 경험부족, 불규칙한 성생활, 관계 전 불안감 또는 긴장, 스트레스에 의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민감성 조루는 귀두나 음경의 감각이 지나치게 예민해서 생기는 경우인데 보통 6-70%에서 나타날 정도로 흔한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질환성 조루는 전립선염, 요도염, 당뇨병 등에 의해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조루증의 진단은?

꼼꼼하고 자세한 문진과 신체검진을 거쳐 소변검사, 요속검사 및 피검사, 컬러 도플러 초음파 검사, 음경진동각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조루증의 치료는?

무조건 수술만 권유하는 것이 아니고 꼼꼼한 문진과 자세한 검사를 통해서 종합적으로 원인을 파악해서 맞춤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행동요법

1959년 미국의 비뇨기과의사 시멘스박사가 개발한 스톱앤스타트법으로 파트너가 손으로 자극을 주다가 사정할 것 같으면 멈추고(스톱) 사정감이 없어지면 다시 시작(스타트)하는 것을 반복하는 방법으로 누구나 시도해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2. 약물요법

행동요법만으로는 아무래도 어렵기 때문에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는 약을 관계 전에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단점은 치료제가 아니고 매번 2-3시간 전에 시간 맞춰서 복용을 해야 하고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다보니 어지럽거나 매스껍거나 하는 원하지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3.국소도포치료제 (마취크림, 스프레이, 콘돔 등)

마취할 때 쓰는 리도케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10-20분전에 미리 사용하면 감각이 둔하게 되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관계 전에 꼭 깨끗이 씻어야 파트너까지 마취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고 너무 과하게 사용하면 느낌이 없어져 성감이나 발기가 떨어질 수 있어 적절한 도포 시간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 필러주입법

음경이나 귀두 피부 층에 필러를 주입하면 들어간 만큼 완충작용을 하여 감각을 둔하게 만드는 시술로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시술이 가능하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5. 마이크로 미세신경차단술

1995년도 대한비뇨기과학회지와 2000년도 남성과학회지에 그 효과가 입증된 오래된 수술법으로 포경수술보다 훨씬 간단하고 빨리 끝나서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다만 재발 할 수 있고 드물지만 신경이 다시 이어지면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통증,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어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주위조직은 잘 보존하고 신경만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진피이식조루수술

원리는 필러주입법과 비슷한데 필러대신에 자기 살이 되는 고급진피(피부가죽)를 피부 밑에 이식을 시키는 방법입니다. 필러와 다르게 전체적으로 음경을 감싸게 되고 자연스럽게 확대가 되는 장점이 있고 귀두 뒤쪽에 추가진피가 들어가서 효과적으로 조루 증상을 완화시키는 영구적인 방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