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BOOK빵"으로 듣는 책 이야기

 
 

강남구립 논현도서관(관장 황정의)은 지난 23일, 어린이 북 팟캐스트 방송 <공감BOOK빵>을 개설했다. 초등학생들이 직접 대본을 쓰고, 방송을 진행하는 <공감BOOK빵>은 지난 해 10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논현도서관 어린이 독서 프로그램 <어린이 공감북 팟캐스트>의 일환이다. 논현도서관은 초등학생 선호 직업으로 ‘유튜버’와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 등이 등장하는 시대에 맞춰, ‘팟캐스트’를 활용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독서 동기를 부여하고 말하기(스피치)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황정의 도서관장의 지도로 어린이들이 도서 선정에서부터 팟캐스트 대본에 이르기까지 직접 하면서, 방송 제작과 글쓰기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었다. 또 대본을 읽고 녹음을 하면서 말하는 능력과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됐다고 참여 학생과 학부모들은 입을 모았다.

논현도서관 팟캐스트 <공감BOOK빵>의 구성 내용은 ‘같은 책 다른 느낌’, ‘책 속에서 명문장을 캐자’ 그리고 ‘낭독공감’ 등으로 방송되고 있다. <공감BOOK빵>은 팟빵(http://www.podbbang.com)을 통해 청취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또 또래 어린이들의 책읽기 참여와 홍보를 위해 팟캐스트 방송 외에도 녹음 CD를 제작하여, 참여 학생과 강남구립도서관 16 곳, 인근 초등학교 20 곳에 무상 배포하였다. 이와 함께 찾아가는 프로그램 <아나운서 스피치 특강>을 준비, 오는 2월 11일 포이초등학교(강남구 소재)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관련 사항은 논현도서관 (02-3443-765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