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은 여성에게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며 상당수는 정기적으로 경과 관찰만 하는 것으로 충분한 관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출혈, 통증, 빈뇨, 난임 등의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다.

 

기존의 치료법은 전신 마취를 전제로 하는 개복 수술, 복강경 수술 등 침습적인 치료가 대부분이었으며 자궁을 전부 적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이는 환자에게 신체적 부담은 물론 심리적 부담까지 가중시킬 수 있다.

 

‘하이푸’는 초음파를 한 초점에 모아서 생긴 열과 진동 에너지로 종양 세포를 괴사시키는 치료법이다. 적출이나 절개, 출혈 없이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성과 유효성에 있어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의 위험도 상존한다.

 

자궁 근종 내에 혈류가 강하거나 근종에 물이 많아진 경우 치료가 어렵다. 하이푸 시술의 효과를 높이고 합병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연구, 사용된 방법이 소나조이드와 자궁동맥 색전술의 응용기술이다. 소나조이드로 시술하는 경우 주변 장기에 미치는 열이 적어 신경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시술 시 많은 환자들이 호소하는 골반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기대 가능하다.

 

서울하이케어의원의 김태희 원장은 “비수술적 치료인 하이푸의 경우 충분한 시술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높은 시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며 “더불어 해당 병원이 하이푸 치료에 필요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병원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