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꼴불견 여행객은? 앞 좌석 차는 사람과 아이 방치하는 부모들

 

세계적인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www.expedia.co.kr)가 여행 에티켓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전 세계 23개국 남녀 18,2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한국인 응답자는 607명이다.

 

(조사대상국가: 한국, 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영국,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스페인,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홍콩, 대만, 일본)

 

■ 꼴불견 1위는? 비행기에서는 앞 좌석 공격수, 호텔에서는 아이 방치하는 부모

전 세계인이 꼽은 기내 꼴불견 1위는 앞 좌석을 차거나 치는 승객(51%, 중복응답 허용)으로 나타났다. 냄새가 심한 승객(43%)이 2위, 아이의 잘못을 방치하는 부모(39%)가 3위를 차지했다. 유럽 여행객은 냄새에 더 민감했고, 아시아는 무관심한 부모들에 더 민감했다. 너무 가까이 붙어 앉는 사람, 앞 사람보다 먼저 내리려 돌진하는 승객도 꼴불견으로 꼽혔다.

 

호텔 꼴불견 1위는 아이의 잘못을 방치하는 무신경한 부모들(45%)이었다. 2위는 복도에서 큰 소리를 내는 사람(41%), 3위는 객실에서 소란 피우는 사람(41%) 순이었다. 너무 잦은 컴플레인으로 호텔 직원을 괴롭히는 사람도 꼴불견이었다.

 

■ 소음에 민감한 한국인 “쉿, 여행 중입니다”

한국인 여행객은 소음에 특히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비행기 옆 좌석에 수다스러운 승객이 앉는 것(88%)과 울거나 시끄러운 아이에 대한 거부감(72%)이 조사 대상국 중 가장 컸다. 낯선 사람과 대화할 확률(25%)도 세계 최저 수준이었다.

 

호텔에서의 꼴불견 순위도 세계 평균과 다소 차이를 보였다. 한국인은 객실에서 소란 피우는 사람(50%), 복도에서 큰 소리를 내는 사람(46%)을 가장 싫어했다.

 

■ 같은 듯 다른, 세계인의 비행 매너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56%)은 앞 승객이 의자 눕히는 것을 싫어했다. 의자는 잘 때(42%, 중복응답 허용)나 장시간 비행(38%)에만 눕힌다고 답했으며, 20%는 절대 눕히지 않는다고 답했다. 많은 유럽인들은 이를 무례한 행동으로 여기기도 했다.

 

화장실에 가려는데 통로 측 사람이 자고 있다면? 깨워서 비켜달라고 말하는 사람(42%)이 가장 많았다. 한국인이 주로 선택한 방법이다. 자는 승객을 넘어 가는 사람(35%)도 많았고, 깰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23%)도 있었다.

 

신발을 벗고 있어도 될까? 대부분은 꼭 신고 있어야 한다(63%)고 답했다. 멕시코인(85%)이 가장 엄격했다. 양말까지는 괜찮다(30%)는 의견도 많았다. 일부는 맨발(7%)도 가능했는데, 일본인(16%)이 가장 많았다.

 

난동을 부리는 승객이 나타날 경우에는 바로 승무원에게 알리겠다는 이들이 62%로 가장 많았다. 가만히 있거나 무시하겠다는 사람이 25%, 직접 맞서서 제지하겠다는 사람은 9%였다. 승무원 의존도가 가장 높은 나라는 한국(72%), 가만히 있거나 무시하는 나라는 일본(39%), 직접 맞서겠다고 답한 국가는 독일(22%)이 각각 1위였다.

 

이 외 과반수의 미국인(47%, 세계 평균 27%)은 위탁 수하물에 대한 추가요금을 피하기 위해 되도록 많은 짐을 기에 싣고, 인도인(41%, 세계 평균 22%)은 가족, 친구 등 일행과 나란히 앉기 위해 다른 승객에게 자리를 바꿔달라는 요청을 가장 많이 했다. 공항, 게이트, 기내에서의 항공 여행 경험을 SNS에 가장 많이 업로드 하는 것도 인도인(34%, 세계 평균 12%)이었다. 한편, 한국인(24%, 세계 평균 6%)은 기내에서 취한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눈길을 끌었다.

 

■ 한국인 여행객, 규정 잘 지키고 팁에 관대해

한국인은 규정을 비교적 잘 지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내에서 일행과 나란히 앉기 위해 타인에게 좌석을 옮겨달라 부탁하거나(18%, 세계 평균 22%), 반입 수하물의 무게나 사이즈 규정을 어긴 경험(4%, 세계 평균 8%)이 모두 평균보다 낮았다. 호텔에서 객실 물품을 가져가거나(14%, 세계 평균 20%), 투숙인원을 마음대로 늘리는 일(4%, 세계 평균 8%)도 적었다.

 

팁을 주는 데에도 관대했다. 한국(72%)은 미국(81%)과 캐나다(72%)에 이어 팁에 관대한 여행객 3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평균은 55%였다. 미국과 캐나다는 룸 서비스를 받을 때, 한국인은 룸 메이드에 팁을 가장 많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호텔 스태프에게 적정한 팁은 약 2~3달러(약 2,100~3,200원)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