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치료에 널리 쓰이는 `하이푸(HIFU)`가 국가나 인종에 관계없이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되면서 하이푸가 자궁근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만 타이베이시에 위치한 포젠(博仁)종합병원 대강당에서 이달 21일 열린 `2018 부인과 하이푸 치료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에서 세계 각국 의사들은 자궁근종 치료법에 대해 논의하면서 `하이푸(HIFU)`를 새롭게 선택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고 입을 모았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데이비스 크랜스톤(David Cranston)교수는 자궁근종과 유산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그 위험을 강조했다. 대만 장경(長庚)기념병원 한 치엔 민(HAN Chien Min) 교수는 `하이푸`가 대만에서도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불가리아 폴리벤 의과대학 도브로미르 디미트로프(Dobromir Dimitrov)교수는 자신의 연구결과를 발표면서 유럽인에게서도 `하이푸` 연구와 치료가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크리스 한니 바라그와나쓰(Chris Hani Baragwanath) 대학병원 레이몬드 셋첸(Raymond Setzen)박사는 "남아프카공화국 가임여성의 약 20%가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자인 상태에서 수술대신 비수술요법은 감염방지 등에 큰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20~40대 여성의 자궁근종 치료사례를 상세히 소개하면서 "흑인여성의 자궁근종치료에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결과가 확실한 치료법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한국에서 참여한 서울하이케어의원 김태희 원장은 `하이푸` 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소개해 주목받았다. 김 원장은 한국에서 20~30대 여성의 자궁근종 치료사례를 소개하면서 "`하이푸`는 비수술적으로 좋은 방법이지만 10cm가 넘은 자궁근종은 때대로 치료가 힘들다"면서 "이럴 때는 `하이푸`와 `조영제` 그리고 `동맥 내 혈관치료`를 병행하면 원하는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발표했다. 그 이유에 대해 "`하이푸`는 보통 열과 공동현상(cavitation, 액체 내 증기기포)과 결합하는데 공동현상 효과 증폭을 위해 마이크로버블 초음파 조영제를 사용하여 더 많은 극소기포를 `하이푸` 집중 지역에 생성할 수 있어 더욱 더 효과적이고 안전했다"고 설명했다.

`하이푸(HIFU)`는 2013년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로 등재됐다. 열과 진동 에너지를 이용하는 비수술치료법으로 자궁근종과 간암치료에 허가받았다. 0.8~3.5MHz의 고강도 초음파로 암세포를 죽인다. 즉, 초음파를 모아 암세포에 쏘이면 순간적으로 1~2초 동안 65℃이상으로 상승하면서 열에 약한 종양세포를 괴사시키는 것이다.

자궁근종은 가장 흔한 자궁종양중 하나이다. 35세 이상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이중 약 25%정도가 이상출혈(생리과다 등), 통증, 불임, 유산 등의 증상을 보인다. 이밖에도 만성 골반통, 빈뇨, 복통,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보통 무증상이면 추적관찰을 하면 되지만 일상생활이 불편하거나 임신 계획이 있으면 치료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