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www.expedia.co.kr)가 여행전문가들의 여행상품 구매 패턴을 분석했다. 여행전문가는 최근 1년 간 여행을 2번 이상 다녀온 이들 중,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어려움 없이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지, 남들이 가보지 않은 미지의 여행지를 찾는데 익숙한지 또는 여행사, 항공사, 여행작가 등 여행분야에 종사하는 지 등의 항목을 기준으로 규정했다.

 

■ 경유 여부, 환승 시간 등 비행 경로와 즉시 확보 가능한 좌석인지가 중요

전문가들은 여행상품을 구매할 때, 가격 외에는 여행 일정과 경로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편은 출발 및 도착 시간(44.1%)과 비행 경로(20.3%)가 가장 중요했다. 특히 비행 경로는 비전문가 그룹(9%)에 비해 약 2배 더 많은 전문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항공편이 직항 또는 경유인지, 경유 항공편 이용 시에는 환승 횟수와 시간이 여행 일정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결제 시점에 바로 좌석을 확보할 수 있는 ‘즉시 예약 확정’ 옵션(9%)을 중요시했다. 반면, 비전문가 그룹은 항공사 규모(13.9%)와 안전도 평가 등급(12.3%)을 중요시했다. 이에 대한 전문가 응답률은 8.2%, 6.3%였다.

 

숙박상품 구매 시에는 접근성과 교통편(42.2%)에 초점을 맞췄다. 이용후기 및 평점은 전문가 그룹(23.8%)보다 비전문가 그룹(27.5%)이 더 중시했다.

 

■ 항공권과 호텔은 한 곳에서 구매, 상품 확정 여부를 꼭 확인할 것

전문가 10명 중 6명(59.7%)은 추가 할인 혜택과 여행사 멤버십 포인트 적립을 위해 항공권과 숙박상품을 동일한 여행사 한 곳에서 모두 결제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결제 즉시 좌석이나 객실을 확보할 수 있는 ‘즉시 예약 확정’ 옵션도 중시했다. 77.3%는 최저가보다 다소 가격이 높은 평균가의 상품일지라도 결제 즉시 예약이 확정되는 옵션을 더 선호한다고 답했다.

 

■ 모바일 여행이 대세, 여행 앱 평균 4.2개

전문가 10명 중 9명(88.3%)은 주로 스마트폰으로 여행 준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의성(28.9%)이었다. 특가 상품 및 포인트 적립 등 모바일 전용 혜택(23.8%)을 누리기 위해, 여행 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알림 기능(18%)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답한 이들도 많았다.

 

이들은 스마트폰에 평균 4.2개의 여행 앱이 설치되어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 그룹의 20대 여성 응답자(5개)가 조사대상 중 가장 많은 앱 보유하고 있었다. 비전문가는 평균 2.6개였다.

 

■ 좋은 상품 찾으려면? 여행사 프로모션 상시 확인해야

전문가들은 프로모션 정보에 민감했다. 34.8%는 특별한 계획 없이도 좋은 프로모션이 있는지 상시 검색한다고 밝혔다. 가장 선호하는 유형은 얼리버드 프로모션(72.3%, 중복응답 허용)이었다. 성수기 일정을 피해 예약(45.3%)하기도 했는데, 비교적 여행 일정이 자유로운 20대가 많았다. 출발 직전 땡처리 상품(19.5%)도 찾았다.

 

익스피디아 마케팅 담당자는 “한국 여행객은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잘 이해하고 꼼꼼히 살피는 스마트 컨슈머”라며 “익스피디아는 고객이 보다 좋은 상품을 통해 가치 있는 여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바일 상품과 회원 전용 혜택, 대기 없는 즉시 예약 확정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