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투자의 기본은 현재 임차인이 운영을 하고 있으며계약한 월세가 제대로 납입되고월세가 적정선으로 형성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다. 상가 투자는 비교적 고수들이 한다처음부터 잘못 투자 했다간 집안 말아 먹기 딱 좋다는 말이 있다.

가격이 비싸므로 장사가 안 되고 공실이 생기면 매각을 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분양가 대비 30퍼센트 할인하여 분양하는 광고도 많다. 신축 빌딩이나 신규 아파트 등은 상가 분양을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린다. 그만큼 가격이 비싸고 위험 요소가 많다. 다행이 장사가 잘되어 임차인이 꾸준히 월세를 잘 내고 공실 없이 돌아간다면 좋겠지만 세상이 내 마음 같지 않다. 분양 상가는 더욱 조심하고 신중을 기해야 한다.


요즘 스트리트형 상가가 유행이다. 시행사 에서 상가의 콘셉트를 정하고 입주 업종을 선택해 MD구성을 한 이후 입주사를 선정하면 그나마 성공확률이 높다. 


편의점, 커피숍, 부동산, 제과점 등이 기본으로 들어가고 단지 규모에 따라 호프집, 식당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한곳에서 편의 시설을 즐길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때문에 성공확률이 높다.

그렇게 상가는 혼자만의 노력으로 상권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어서 어려움이 크다. 기본 세대수가 있는 아파트 상가에 적정규모의 상가 비율이 들어가야 과잉공급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수 있다. 상가나 업무용 부동산의 취득세는 주택 대비 많게는 4배 이상 차이가 난다. 취득세가 4.5퍼센트 이므로 쉽게 사고 팔기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 상가 투자의 요점 정리 TIP > 
1. 안전성 : 임차인이 현재 운영중인 수익형 부동산을 선택하라
2. 수익률 : 매입가 대비 수익률 분석을 철처히 하라
3. 상속 : 상속 가능한 물건에 투자하라.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