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술 문화기업 배상면주가(대표 배영호)가 공식 출범한 동네방네 양조장의 ‘동네방네 막걸리’ 8종이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지역 매장에 입점, 판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배상면주가가 지난 4월 시작한 ‘동네방네 양조장’은 사업주가 각 지역의 동네 이름을 내걸고 막걸리를 직접 제조, 유통할 수 있는 양조장 비즈니스다. 이는 제조와 유통을 분리했던 기존 주류 유통 시스템과 달리, 소규모 지역을 기반으로 한 로컬 중심의 크래프트 주류를 제조 및 판매 한다는 점에서 차별화 된다.

 

즉, 배상면주가는 누구나 쉽게 막걸리 제조와 유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조면허 및 유통면허 취득을 돕고, 다양한 양조 노하우를 제공하는 양조장 플랫폼 서비스를 최초로 시행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총 9개 양조장이 문을 열어, 각 지역에서 직접 제조한 막걸리를 해당 지역의 도·소매점에 유통하고 있다.

 

이번에 세븐일레븐에 입점하는 동네방네막걸리는 ▲공덕동막걸리(서울 마포구) ▲성수동막걸리 (서울 성동구) ▲의정부막걸리 (경기 의정부시) ▲소요산막걸리 (경기 동두천시) ▲상당산성막걸리(충북 청주시) ▲탄금대막걸리 (충북 충주시) ▲금오산막걸리 (경북 구미시) ▲보문산막걸리 (대전 동구) 등 총 8개로, 동네방네막걸리가 유통되는 지역 내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해당 동네방네막걸리를 구매할 수 있다.

 

배상면주가의 동네방네 양조장 비즈니스 담당자는 “동네방네 막걸리의 세븐일레븐 입점은 지역에서 직접 제조한 막걸리가 해당 지역 내 유통 채널과 만나, 함께 지역 경제를 살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높다”고 전했다.

 

한편, 동네방네 양조장은 하루 약 600병의 동네방네 막걸리를 한정 수량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지역마다 양조장 주인의 손맛과 양조 배치별 발효의 미학으로 다른 맛을 선사하며, 수제 막걸리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