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라이즈
뉴스경제·IT
마베니어, 아쿠토 인수로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데이터 수익창출 및 고객충성도 유지
서재호 기자  |  mbtimkt@empa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1.0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모바일 메시징 및 RCS 서비스의 세계적 선도업체인 마베니어(Mavenir)가 모바일 스폰서드 데이터(sponsored data) 및 데이터 보상(data rewards) 분야 선도업체인 아쿠토(Aquto)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아쿠토의 클라우드 기반 스폰서드 데이터 플랫폼은 모바일 마케팅 및 광고 생태계를 연결함으로써 마베니어의 통신사업자 수익창출 제품 포트폴리오에 새로운 역량을 제공한다.

스폰서드 데이터는 사용자들이 제3자 스폰서십을 통해 무선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기업들에게는 데이터 스폰서십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접근하고 모바일 참여(mobile engagement)를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쿠토는 모바일 데이터의 스폰서십에 자금을 지원하는 마케터들과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화폐의 형태로 활용한다. 이후 아쿠토의 기술을 통해 마케터들은 데이터 스폰서십을 사용해 모든 종류의 모바일 캠페인(앱 다운로드, 인앱 광고, 미디어 등)에서 모바일 참여를 개선할 수 있다.

1) 네이티브 데이터 리워드(Native Data Rewards): 네이티브 경험에서 인앱 참여를 유도(예를 들어 인앱 구매 또는 앱 내에서 작업 수행 후 데이터 보상 수령)하고 충성도를 높인다.

2) 모바일 미디어 데이터 리워드(Mobile Media Data Rewards): 모바일 광고 및 미디어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고 전환율을 높인다.

3) 오프라인 리워드(Offline Rewards): 패키지 상품이나 음료 등에 물리적 데이터 보상(Physical Data Rewards) 쿠폰으로 매장 내 참여 유도.

4) 제로레이팅(Zero Rating): 사용자들이 모바일 앱이나 콘텐츠를 별도 요금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기업들은 특정한 사용자 행동, 비용절감, 충성도 등을 유도할 수 있다.

파디프 콜리(Pardeep Kohli)는 “가입자에게 중요한 것은 모바일 데이터 연결이며 사업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수익창출과 고객충성도”라며 “이 시장에서 운영자들은 모바일 데이터가 기본 화폐인 가치 교환 모델을 통해 스폰서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기업들은 특정한 CTA(콜투액션, call to action)에 데이터 보상을 첨부할 수 있다. 스폰서드 데이터 서비스를 받은 사용자 또는 소비자들은 운영자들과 더 많은 관계를 맺게 되고 궁극적으로 운영자로부터 더 많은 데이터를 구매하게 된다(예를 들어 고객이탈 5% 감소 및 선불 가입자의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액) 15% 증가)”고 말했다.

수지 킴 라일리(Susie Kim Riley) 아쿠토 설립자 겸 CEO는 “전세계 통신 사업자들은 업계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베니어를 신뢰하며 이들의 일원이 되어 우리의 모바일 마케팅 및 광고 전문성을 확대하고 마베니어의 포트폴리오와 통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콜리는 “이를 계기로 선불 시장이 활력을 되찾고 운영자들이 선불 고객들의 이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마베니어는 250개 이상의 서비스 제공업체 고객사들이 그들의 메시징 및 데이터 서비스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아쿠토 플랫폼은 또한 MaaP(Messaging as a Platform, 메시징플랫폼), RCS 허브, 다중ID 등을 포함한 우리의 B2C(기업과 고객 간) 메시징 상품을 보완하고 마베니어의 네트워크 내 제품 혁신과 음성 및 메시징을 위한 호스팅 서비스 계획에 통합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SaaS 플랫폼 배포(SaaS Platform Distribution)는 단일 MNO 또는 일정한 MNO 그룹에서 활성화하는 화이트라벨 스폰서드 데이터(Sponsored Data) 플랫폼 또는 모든 MNO에 연결된 글로벌 스폰서드 데이터 플랫폼(Global Sponsored Data Platform) 형태로 제공된다.

아쿠토 팀은 아메리카모빌(America Movil), AT&T, 텔레포니카(Telefonica), 버라이즌(Verizon)을 포함한 세계적인 티어1(Tier 1) 사업자들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스폰서드 데이터(Sponsored Data) 및 데이터 리워드(Data Rewards) 관련 발행 및 출원 중인 특허를 보유하고 수많은 주요 광고 에이전시 및 브랜드들과 제휴하고 있다. 

< 저작권자 © 뉴스라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서재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지역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공감채널 서울 강남구 논현로 133길 12, 202호(논현동)  |  제호 : 뉴스라이즈  |  대표전화 : 02-6092-5000  |  팩스 : 02-541-7178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4152  |  등록일자 : 2011년 2월21일  |  발행인 : 서재호  |  편집인 : 서재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재호
Copyright © 2011 뉴스라이즈.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newsri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