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닷컴의 장단점 분석에 따른 개선안 도출

외상닷컴(http://www.oesang.com/)이란 주문 상품 금액의 일부만 선결제 후 나머지 금액은 외상으로 남겨두는 신개념 LAY AWAY 서비스를 도입한 온라인 쇼핑몰이다. 이 글을 통해 외상닷컴(http://www.oesang.com/)의 장단점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외상닷컴의 개선안을 도출하고자한다. 

장점 

외상닷컴은 신개념 LAY AWAY 서비스 : 금액을 나눠내기만해도 할부 이자가 붙는 시대에 추가 비용없이 일부 금액을 나중에 지불할 수 있도록하는 LAY AWAY(외상) 서비스 도입하였다. 또한 외상금액은 현금이 아닌 참여(사이트 내 아르바이트로 명칭)를 통해 부담없이 갚을 수 있다는 점 또한 고객에게 큰 메리트로 작용할 수 있음과 동시에 외상닷컴의 자발적 홍보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외상닷컴은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한다. 패션 잡화 / 주방용품 / 식품 / 유아용품 등 취급하는 상품 카테고리만 총 13개로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오픈마켓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꾸준하게 판매 가능한 상품을 늘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

그러나, 고객이 굳이 외상을 해서라도 구매를 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납득시키지 못한다. 외상이라는 행위 자체가 긍정적인 액션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 비용을 나눠서 낼 수 있는 합리적인 신개념 서비스로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신용카드와 비교할 수 있을 것. 신용카드로 물건 값을 나눠 내는 할부 서비스에는 비용이 따르지만, 외상 닷컴에서는 일종의 할부와 비슷한 기능을 하면서도 비용을 요구하지 않는 다는 것. 더군다나 갚아야하는 금액은 고객의 참여로 대신 할 수 있다는 점 등 이러한 부분들이 웹 기획에 포함되어 표현하면 고객을 설득하고 인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외상닷컴 웹 사이트 내에 모호한 표현이 많다. 필자가 꼽는 카피들은 다음과 같다.

(1) 메인 카테고리의 '놓치지마' '취향저격' 카테고리는 무엇을 뜻하는 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움.

(2) '핫한 외상' 외상 금액이 '핫'한 것인지? 상품이 '핫'한 것인지? 헷갈리는 표현.

마지막으로, 외상닷컴의 가장 큰 단점은 '상으로 구입하고 싶지 않은 고객은 이탈'시키는 시스템이다. 외상없이, 최초 결제로 총 금액을 결제하고 싶은 고객에 대한 옵션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옵션 페이지 내에 외상을 선택하고, 금액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도록 배려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한다면 외상닷컴의 차별점이 더욱 극대화 될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