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줄눈시공, 줄눈제와 시공능력 꼼꼼히 살펴야

새 아파트 입주 시 입주청소와 함께 줄눈시공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줄눈시공은 타일과 타일 사이 백시멘트 부분에 오염을 차단하여 일상생활에서 청소나 관리가 용이하도록 하는 시공이다. 타일 시공 시 완충제 역할로 사용되는 백 시멘트는 다공성에 내구성이 약해 잘 부서지고 물이나 오염이 스며들어 변색되기 쉽다. 특히 물 사용이 많은 욕실이나 주방에 타일이 많이 시공되는 탓에 화장실 청소 시 타일 사이사이의 청소는 청소 중에서도 힘든 부분에 속한다.

줄눈시공에 사용되는 줄눈제는 일반적으로 에폭시 수지 계열의 안료를 사용해 물이 스며드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일상관리가 편리하다. 때문에 줄눈시공이 국내 시장에서 보편화된 것은 불과 10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많은 가정에서 줄눈시공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줄눈시공 시장이 커지면서 값싸고 질 낮은 줄눈제나 시공능력 없이 줄눈시공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들이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저렴한 줄눈제는 기존의 백시멘트보다 조금 더 나은 수준으로 오염차단효과가 덜하다. 혹은 황변현상으로 변색되기도 한다. 줄눈시공업체도 마찬가지. 시공능력이 부족해 줄눈시공을 엉망으로 하는 업체들이 간혹 있는데 이럴 경우 소비자는 재시공 비용까지 두 세배로 드는데다 스트레스까지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줄눈시공 교육기관 매경아카데미평생교육원의 황재권 부원장은 “욕실줄눈시공이나 주방줄눈, 베란다줄눈시공 등을 할 때에는 어떤 줄눈제를 사용하는지, 시공업체의 경력은 얼마나 되는지, 줄눈시공 비용이 적정한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줄눈제를 직접 개발하고 줄눈시공하는 아담청소는 ‘코스모스줄눈제’와 줄눈시공 전문팀 운영으로 높은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줄눈시공에 관한 문의는 아담청소 홈페이지 또는 전화, 카카오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