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왁스코팅이 벗겨진 경우의 대처법

왜 바닥청소를 하고 코팅(왁스작업)을 하는 것일까?

바닥왁스코팅이 벗겨진 경우의 대처법

 

현재 주택, 아파트, 공장, 사무실 바닥이 대리석 제외하고 나무 마루이거나 기타 합성 바닥재로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리석 및 카펫에 비해 손질이 간단하지만 왁스(코팅)이 벗겨지는 것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바닥청소 후 사용되는 왁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왁스의 종류가 다양하며, 바닥의 소재에 따라 왁스종류도 다르게 사용해야합니다.

왁스를 바르는 목적과 효과

거실바닥, 방바닥, 사무실 바닥 및 공장 바닥에는 왜 왁스를 바르는 것일까?

- 왁스를 칠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바닥은 다양한 소재로 되어있습니다.

바닥소재를 살펴보면

폴리싱타일바닥, 마루바닥, 나무마루바닥, 타일바닥, 시멘트바닥, 에폭시바닥 등이 있습니다.

바닥은 사람들이 다니는 곳이기 때문에 바닥 청소를 하다보면 바닥이 손상되거나 쉽게 더러워 진다는 것을 바닥청소를 해보신 분들이라고 알고 계실 것입니다.

바닥은 쉽게 얼룩이 질 수 있으며 쉽게 손상이 가기 쉽습니다. 따라서 바닥에 왁스(코팅) 작업을 하고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왁스(코팅) 작업에는 여라가지 종류가 있지만, 어떤 왁스코팅도 바닥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합니다. 이 막이 바닥이 손상되거나 더러워지는 것을 최소한으로 막아주는 것입니다.

바닥청소후 왁스코팅작업을 하면 바닥이 깨끗해 보입니다.

윤기있는 바닥은 매우 보기 좋습니다. 이 윤기야 말로 바닥왁스작업의 효과입니다. 일부바닥재를 제외하고 폴리싱타일바닥, 마루바닥, 나무마루바닥, 타일바닥, 시멘트바닥, 에폭시바닥등의 바닥재에서 자제적으로 윤기가 나질 않습니다. 윤기가 나는 재질의 바닥재라고 하더라고 시간이 지나면 윤기가 사라집니다.

평소 바닥청소가 편해집니다.

바닥에 왁스코팅 작업을 하면 먼지가 바닥에 붙기 어렵고 떨어지기도 쉬워집니다. 바닥은 가정에서도 회사 사무실, 공장, 학교 등 여러장소에서도 더러워지기 쉬운 장소입니다. 바닥청소후 바닥왁스코팅작업은 바닥에 막을 만들어 반들반들해지기 때문에, 얼룩이 지지 않고 오염물이 쉽게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바닥청소도 쉽고 간단해 집니다.

바닥청소후 바닥왁스코팅을 하였다면 왁스코팅을 오래가게 하는 요령이란?

바닥왁스코팅 작업은 정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나 평소 바닥청소 및 손질 방법에 조심하면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1. 물을 쏟았다면 즉시 닦아냅니다.

바닥의 왁스코팅은 물에 약합니다. 그래서 물을 쏟으면 즉시 닦아주세요. 시간이 갈수록 왁스코팅이 벗겨지기 쉬워집니다. 또한 주방과 화장실 등 물을 자주 사용하는 장소의 바닥의 경우 물이 튀기 쉬운곳에 매트를 까는 등의 대책을 세워봅시다.
 

2. 바닥청소할때 걸래질은 물기를 짜서 하세요.

바닥청소는 진공청소길로 먼지를 빨아 들인 청소가 기본입니다. 얼룩이 눈에 띄는 경우 물청소를 하고 있지만 반드시 걸래를 짜서 사용합시다. 물기가 남아 있으면 왁스코팅이 벗겨지기 쉽습니다.
 

3. 멜라민 스펀지(매직블럭)는 사용하지 맙시다.

멜라민 스펀지는 물을 조금 묻혀 가볍기 문지르는 것만으로 쉽게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그러나 바닥 청소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오염물과 함게 왁스까지 벗겨져 버립니다. 잘 닦이지 않는 오염물은 바닥용 세제를 사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 청소 후 바닥왁스코팅은 프로에게 의뢰하자

아무리 조심하더라도 바닥청소 후에는 왁스코팅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쉽게 인터넷으로도 왁스코팅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왁스코팅을 할때 기존에 왁스를 제거해야만 합니다. 이 작업을 박리작업이라고 합니다. 박리작업은 매우 어렵고 아마추어가 하기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마루세척기 또는 마루광택기 (일명 돌돌이)의 장비도 필요합니다. 박리작업을 하지 않고 왁스를 덧칠하면 얼룩도 함께 코팅이 되기 때문에 바닥청소 후 바닥왁스코팅 작업은 돈이 들더라도 정기적으로 바닥청소 및 바닥왁스코팅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