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 정리정돈 요령 정리!

 

집안에 들어가면 당신의 방은 깨끗하게 정리되고 있나요?

자신의 방을 둘러 보았을 때 어떤가요?

물건이 어질러져 지저분한지 아니면 깨끗한 상태인지 확인해보세요.

 

예를들어 회사원이시라면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들어왔을때 매일같이 지저분하고 정리되지 않는 방이 기다리고 있다면...

집에 들어가서도 편안안한 휴식이 아니라 스트레스가 더 쌓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동기부여가 사라지거나, 정리정돈이 되어 있지 않는 일로 자기혐오에 빠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정리정돈을 실천하기 전에 왜 정리정돈이 필요한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 봅시다.

 

 

1. 방을 정리하지 않을 때

방을 정리하지 않으면 어떤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까요? 크게 보자면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시간을 낭비합니다.

물건에 시간을 빼앗기는 경우가 있나요? 사실 물건을 찾을때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경우는 매우 많습니다. 실제 물건뿐만 아니라 컴퓨터 파일 데이터 등을 찾을 경우도 포함됩니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에 익숙해져서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 조차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둘째. 휴식이 되어야 할 공간에서 불편해질 때

자신의 방이 가장 편안한 장소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적지 않습니다. 이 휴식 공간이 지저분하고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뭔가 방 정리정돈에 문제가 있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불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거나 보관하는 경우

방이 정리정돈이 되어 있지 않는 경우는 원하는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막상 필요할때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못찾으면 불필요하게 다시 구입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쌓아 놓을 경우 수납으로 인한 공간을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2. 정리정돈을 싫어하는 사람의 특징

방 정리가 약한사람은 크게 3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첫째. 나중에 해야지 하는 습관이 몸에 밴 사람

나중에 해야지 하고 나중에 하는 사람을 본적이 없습니다. 이를 개선하지 않는 한 깨끗하고 정리정돈된 방을 유지 할 수 없습니다. 지금! 생각나면 바로 실행하는 습관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물건에 대한 집착이 강한사람

물건에 대해 집하는 사람은 집안에 물건을 쌓아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깝다", "언젠가 쓰겠지", "추억의 물건", "물건이 없으면 불안해" 등 같은 물건에 대한 감정의 공통되는 점은 물건을 버릴시에 후회될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입니다.

셋째. 소중한 물건도 불필요한 물건도 모두 정리해두고 있는 사람

소중한 물건과 불필요한 물건을 같은 장소에 보관해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소중한것과 불필요한 것이 구분이 되지 않아 계속 쌓아두기만 할 뿐입니다.

 

 

3. 방을 정리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

그러면 실제로 방을 정리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첫째. 정말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여행을 좋아하고 여행을 잘 하는 사람들 중에는 정리정돈을 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여행하는 동안 불필요한 물건을 계속 가지고 다닐 수 없기때문에  필요한 물건과 불필요한 물건을 구분하는게 습관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자신의 방을 둘러보았을 때 정말 필요한 물건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둘째. 우선순위가 붙여지게 된다.

정말 필요한 것을 정할때에는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뭐가 중요한지, 어떤것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지의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기준이 명확해야합니다.

셋째. 정리정돈을 하면 스트레스가 풀린다.

정리정돈이 된 깨끗한 방에 있으면 나도모르게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4. 방을 정리정돈 할 때 요령

정리정돈을 시작하기 전에 계획을 세워보세요.

첫째. 정리정돈을 할 계획을 세워보세요!

우선 정리정돈을 하는 날을 정하고 계획을 세웁니다.

예를 들어 방, 책상, 서랍 등을 나누어서 정리가 완료 될 정도의 범위로 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시작해 보세요.

정리되는 것을 볼때마다 뿌듯해지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둘째, 수납 공간에 넣을 수 잇는 물건의 양을 파악하세요!

수납공간에 저장할 수 있는 양이 "10"이고,   물건이 "20" 일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물건을 두고 수납 공간에 넣을 수 있는 한계가 있으므로 얼마나 들어갈 수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간단하게 수납공간에 최대로 들어갈 수 있는 양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정리정돈 습관이 중요!

정리정돈은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고 물건을 정해진 장소에 정리하는 것입니다. 처음 정리정돈을 해보면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정리하다가 포기해 버리면 모처럼 정리를 한 의미가 없어져 버립니다.  정리정돈은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정돈의 습관이 쉽지가 않다면 우선 1주일에 10분이라도 좋으니 계속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물건이 늘어난만큼 버리는 것도 중요!

뭔가 새로운 것이 늘아나게 되면 처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건이 늘어나기만 하면 수납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리정돈이 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기적으로 버려지는 물건을 늘리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섯째, 바닥에 물건을 놓지 않는 습관!

바닥에 물건을 두지 않도록 합시다. 지금 바닥에 물건이 놓여저 있다면, 어쩌면 그 물건이 불필요한 물건일 수 있습니다.

여섯째, 물건의 보관기간을 정하자!

유통기한과 동일하게 보관기간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1년동안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버린다" 고 규칙을 정하면 신속하게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오늘 정리하는 습관!

요점은 뒷전으로 미루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내일정리해야지!"가 아닌 오늘 정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