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정돈을 못하는 사람의 심리!

정리정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알고는 있지만 정리정돈을 못하는 사람의 심리를 분석하여 본질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정리정돈을 못하는 사람의 심리는 무엇인가?

정리정돈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잘 못하는 사람은 무엇이 원인일까요?
 

(1) 정리정돈의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나는 괜찮아. 안해도 돼!" 라는 인식이다. 괜찮다라는 생각은 "정리정돈을 하지 안하도 만족한다"라는 심리로 이런 심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개선되지 않습니다.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 상황에 대해 마주하는 것은 조금 힘든 일이지만 이 사실을 받아들이기 위해 자신은 객관적으로 보는 관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위기감을 가지면 잘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현실도피, 미래에 대한 불안, 과거에 대한 집착 은 인간의 감정이 정리정돈의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있습니다.

(2) 정리 정돈을 하는 목적을 명확해야 한다.

당신이 정리를 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정리 정돈의 목적이 확실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좋은 것인지 모르게 됩니다.

효율성을 높이기, 안전하게 작업, 편안한 장소, 손실 줄이기 등 과 같이 목적은 장소와 개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정리정돈을 하는 목적이 명확한지를 먼저 생각해 봅시다.

(3) 물건에 대한 애착의 표현

주변은 마음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로움에서 오는 마음의 구멍을 물건에 대한 소유로 매꾸려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당신의 방은 심리상태를 가시화 한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자신에게 변명을 하고 있다.

바쁘다, 시간이 없다. 라고 입버릇처럼 말하고 계신가요?

정리정돈의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해야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일에서도 같은 심리가 적용합니다.

우선 순위가 매겨져 않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것에 오랜시간을 투자하거나, 막상 중요한 일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사람은 변명을 스스로 만들어 책임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심리가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