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면 당신도 정리정돈 고수

일상 생활에서 시간에 쫒겨 좀처럼 방이 정리되는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리정돈이 서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정돈의 노하우와 빨리 정돈 할 수 있는 기술, 그리고 수납 방법까지 정리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1. 정리 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

- 정리 및 청소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방 정리가 잘 할 수  없다는 사람은 어린 시절부터 정리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결과 정리정돈을 지연하여 더 방이 정돈되지 않게되는 악순환을 만들게 됩니다.

- 집안에 물건이 너무 많은 사람

가구나 전자제품, 옷의류 등 생필품에서 잡지나 책, 신문 등 방 안에 물건을 많이 쌓아두면 정리정돈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물건을 수납하는 위치를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

정리의 기본은 물건을 수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정리를 잘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건을 수납할 장소를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물건의 정 위치를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방이 어질러진 방이 되어버리기 쉽습니다.

 

 

2. 정리정돈의 기본과 요령

- 일단 전부 물건을 꺼내보세요.

방이 정돈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은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자신도 모르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리를 시작하기 전에 현재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수납되어 있는 물건들을 일단 모두 꺼내어 봅시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던 물건이나 용도에 맞지않게 수납되어 있는 물건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 기준을 세웁니다.

모든 물건을 꺼내어 놓았다면, 우선 기준을 정해 구분해 봅니다. 의류 및 잡화 등 물건에 따라 기준이 달라집니다만, 우선 사용여부를 먼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할 물건, 사용하지 않을 물건 등 폐기 여부를 판단하고, 다만 나중에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은 임시위치로 일단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불필요한 물건은 과감히 버린다.

정리되지 않는 원인의 대부분은 버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물건이다 싶을경우 과감히 버립시다. 이렇게하면 정말 필요한 물건만을 보관하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남겨두고 싶은 것이 있다면 다른 곳에 나누어 보관합니다.

- 물건의 정위치를 정합니다.

분리작업이 완료되면 수납공간에 정돈하여 수납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찾기 쉽게 구분하여 수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문구류이 약이 상자 등등 대충이라도 유형 분류 해두면 다음에 수납 할 때나 물건을 찾을 때 유용합니다.

정리정돈을 한다고 하지만 찾을 수 없다면, 정리정돈을 하는 의미가 없겠죠?

 

3. 정리정돈 기술 노하우

수납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정리정돈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 과감하게 버려라!

위에서 언급했듯이, 정리를 못하는 사람은 대부분 버리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필요없는 물건은 과감히 비리도록 합시다.

필요없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무리해서 모든것을 버리기 보다는 우선 입지 않은 옷이나 더이상 보지 않는 책 등으로 조금씩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꺼번에 다 처리하다보면 후에 필요할 때가 되면 괜히 버렸다는 생각이 들 수 있으므로 물건에 순위를 매겨서 하나씩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는 것을 습관화 합시다.

 

-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정리와 수납을 하자!

물건은 아무렇게나 빈 공간에 두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어는 순간에 물건이 쌓여있는 방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게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리모콘이나 손톱깍이, 잡지책 등 수납 장소를 정해서 사용합시다.

물론 사용한 물건을 원래자리에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때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물건의 위치를 정해놓으면 정리하기도 쉽고 사용하는 사람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바닥에 물건을 놓지 않는다!

정리의 포인트는 바닥에 물건을 두지 않는 것 중요합니다.  바닥에 배치하면 지저분해 보이고 청소를 할때마다 이동시키는 것이 귀찮아 집니다.

따라서 옷장과 옷장 사이, 또는 선반의 안쪽을 활용하여 수납하도록 합니다.
 

4. 정리정돈된 방을 유지하는 요령

- 단시간에 할 수 잇는 곳을 매일 조금식 정리하자

정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한꺼번에 많은 것을 정리하려고 하다보면 도중에 쉽게 포기하게 되고 방이 더 난장판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리정돈을 유지하려면 매일 조금씩이라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리에 대한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갑자기 넣은 장소를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단시간에 좁은 공간정리를 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서랍을 정리, 내일은 거실의 선반을 정리와 같이 작은 목표을 정해서 진행하면 성취감을 얻을 수 있고 정리정돈이 즐거워 집니다.

- 지인들을 집에 초대합시다.

집에 가족이외의 사람이 오지 않는다면 정리정돈을 하는 것에 소홀해 질 수 있습니다. 깨끗한 상태의 방을 유지하고 싶을경우 자주 지인을 초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사람이 집에 온다고 생각하면, 분명 자신도 모르게 정리정돈을 하게 될 것 이라 생각합니다.

 

5. 바쁜사람에게 추천! 정리대행 서비스

매일 조금씩 정리하고 있어도, 혼자 어떻게 해보려고 해도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는 경우에 필요하는 것은 정리정돈 대행 서비스 입니다.

그건 조금 사치가 아닐까? 라고 생각 될지도 모르지만, 맞벌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엉망이 된 방을 보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바빠서 정리정돈를 한 틈이 없는 분은 정리대행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