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아카데미 평생교육원 원장님를 만나러 아침 일찍 교육원을 방문했다. 잘 정리되고 깔끔한 사무실과 강의실, 실습장을 둘러보면서 은은한 피톤치드향이 피곤한 나의 마음을 상쾌하게 일깨워주는 느낌이다. 직원의 안내를 받아 준 된 회의실로 안내 받았다.
반갑게 맞이해 주시는 원장님과 인사를 나누고 오늘 인터뷰내용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드렸다.

소병인 기자 ;  안녕하세요. 원장님 바쁘신 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임태호 원장 : 반갑습니다. 늘 관심을 가져주시는 기자님을 만나니 반갑습니다. 오시는데 불편한 점은 없으셨는지요. 오늘은 얼굴이 훤해 보이시네요? 뭐 좋은 일이라도 있나요?(웃음)
 
소병인 기자 : 독자 분들을 위해 원장님이 하시는 일 좀 간략하게 설명 좀 해주세요.

임태호 원장 : 네, 현재 매경씨앤비 대표를 맡고 있는데 아담정리, 아담스톤, 데일리더 홈, 아담센트 등의 브랜드로 청소대행, 냄새제거, 석재관리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와 방역, 정리에 대한 포괄적인 기술교육을 실시하는 매경아카데미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자격증제도, 친환경청소전문가 양성, 한국소비자 품질만족 인증 제도를 목적 사업으로 하는 (사)한국청소방역정리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과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인터넷 신문 생활환경뉴스 발행인으로 열심히 활동은 하고 있으나 늘 부족함을 느낀답니다.
 

 

소병인 기자 : 참으로 여러 가지일을 하시는데 어려운 일은 없으신지요?

임태호 원장 : 어렵다고 생각하면 어려운 수도 있는 일이지만 무엇보다 모든 일이 연관성 있는 일이라 기획하고 실행함에 있어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이 소자본 무점포창업자들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보니 아무래도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 어려운 점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소병인 기자 : 매경아카데미평생교육원에 대한 설립동기와 목적 그리고 어떤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임태호 원장 : 20년 전 일입니다. 제가 개발한 가정용식기세척기를 홈쇼핑에 납품하기로 하고생산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생각이상의 자금과 제품에 대한 문제점으로 인해 결국 생산중단하고 사업을 접게 되었습니다. 이때 병행해서 했던 일중에 하나가 전대 업 이었습니다. 건물 몇 개를 전대하다보니깐 건물청소를 해야 되잖아요. 그래서 건물청소하시는 아줌마에게 청소일을 맡기게 되었습니다. 모든 건물의 청소가 동내아줌마를 통해 건물청소가 이뤄지고 있었지요. 그러나 전문적이지 못하고 비효율적, 체계적이지 못한 모습에 도전을 받게 되어 청소업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같은 건물에 입주해 있던 동년배들과 의기투합해서  매경씨앤비를 설립하게 됩니다.
영업력이 있던 친구들이라 하루에 10개정도의 계단청소, 사무실청소 오더를 받아오는 겁니다.
정말 정신없이 일했지요. 사무실에서 먹고 자는 일은 다반사였지요. 그러다 보니 사무실 바닥청소, 카페트청소 등의 오더가 들어오는데도 하는 방법을 몰라 일을 놓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청소교육을 가르켜 주는 곳을 서치해 보았지요. 청소용품점에서 교육을 가르켜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방문을 해보아도 인원이 없어 개강을 안 한다고 하더라고요. 20년 전에는 모든 곳이 이런 형태였습니다.  결국은 일본에서 청소업을 하다가 국내에서 오픈한 사장님을 알게 되어 무임금으로 열심히 따라다니면서 일을 배우게 되었답니다. 참으로 옛날이야기 입니다. 청소교육에 대한 아쉬움이 늘 있어 왔고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회사가 좀 안정적으로 되어갈 즘에 청소 창업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청소 창업교육에 대한 신뢰성과 전문성을 갖기 위해 인덕대학교와 MOU체결을 하고 인덕대학교에서 청소교육을 시키게 되었지요. 이때 주위 분 들이나 동업종의 사장님들 심지어 직원들까지도 너무 앞서간다. 현시점에서는 좀 이르다는 반응 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수마다 모집인원을 채우는 성공적인 사례를 남겼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청소를 돈을 주고 배운다는 생각을 가진 분 들이 없던 시기였지요. 이런 과정을 통해 일련의 노하우와 컨텐츠를 가지게 됨으로 교육청에서 평생교육원 허가를 받아 설립하게 된 국내유일의 청소전문교육기관이 탄생하게 된 계기가 되였습니다.

매경아카데미평생교육원에서는 청소대행, 정리정돈, 줄눈시공,건물청소,가전청소,저수조청소,간단한 집수리, 친환경청소전문가 자격증 및 기술실무교육 등을 시키고 있습니다.

소병인 기자 : 교육원을 통해 교육커리큘럼이나 일정, 기간, 비용 등의 정보는 얻을 수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기술교육 후 창업을 해야 하는데 창업 후 일거리가 제공되는지 독립적인 창업을 해서 알아서 수입을 내야하는지?  일거리 제공을 해주는 연계 프로그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임태호 원장 : 교육은 살아있는 교육을 시키고 배워야만 합니다. 매경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교육은 창업을 위한 기술교육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충분히 활용을 해서 수입과 연계되어야만 합니다. 기술적인 교육은 경험치가 많은 사람은 누구나 교육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기술교육을 습득하는데 있어서는 시간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어디서 누구한테 배우느냐에 따라서 시간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지인을 따라 다니며 청소교육을 배웠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사실 이런 예가 다반사죠. 그리고 그분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몇 년 지나고 나서도 내가 하는 청소방법이 옳은 것인지 그른 것인지 늘 개운치 않다고 말씀들을 합니다. 왜 그럴까요? 다행이도 체계적으로 청소를 가르켜 주는 분이였다면 별문제가 없겠지만 대게는 따라다니는 업체의 사장님이 이런 세제와 약품을 사용하니까. 이런 방법으로 하니까  그대로 따라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원리와 방법에 한계를 느껴 외연을 넓혀 나가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약간 내용이 질문 내용과 다른 곳으로 흐른 느낌이 듭니다. 질문 내용에 충실하자면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교육 후 어떻게 일거리를 만들어 내느냐가 관건입니다.

사실 청소 창업에 입문하시려는 분들은 몇 십 만원이 아쉽습니다. 또한 무점포 소자본 창업에 대한 무한 신뢰로 입문을 하게 됩니다. 교육 후 오더를 제공해주는 업체와 가맹을 해서 일거리창출을 하면 되겠지만 그럴만한 돈이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고민에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온라인마케팅, 오프라인마케팅에 대해서 공부는 합니다. 이 또한 잘 적용하는 분들에게는 너무 유익한 교육이고 효과를 보지만 그렇지 못한 교육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난감해합니다.
 

 

 소병인 기자 : 원장님, 그럼 교육 후 오더를 제공해 주신다는 말씀이신가요? 너무 궁금해요.

임태호 원장 : 물론입니다. 매경아카데미에서는 교육생들을 위해 O2O깝스토리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누구나 입점을 하고 직접고객과 상담을 해서 오더창출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소병인기자 : O2O 깝스토리 플랫폼이 궁금하네요? 좀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임태호 원장 : O2O 깝스토리 플랫폼은 1년 전에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완하고 애플리케이션개발 때문에 이제 사 완성단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청소대행교육을 시키면서 창업교육을 받고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또 하나의 보람이고 목표였습니다. O2O 깝스토리 플랫폼은 정말 돈 없이도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내가 열심히 최선을 다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한다면 기회가 주어지는 시스템입니다. O2O 깝스토리 플랫폼시스템에 대해서는 동영상으로 자세히 설명하는 기회를 갖고 동영상내용은 매경아카데미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올려놓겠습니다.
 
소병인 기자 : 원장님! 제가 원장님과 인터뷰하기 전에 공부 좀 했거든요?(웃음) 교육후기 중에 실습에 대해 목말라하는 교육생들이 많이 있었어요? 그런 분들을 위한 해결방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임태호 원장 : 매경아카데미에서 교육받으신 교육생은 교육이 끝난 후에도 미비하거나 보충교육을 다시 듣고 싶은 교육생은 무료로 재수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실습을 원하는 경우는 교육 후에도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현장실습을 나가실 수가 있도록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일정기간은 무보수로 기술습득을 해야겠지만 기술력이 어느 정도 갖춰지면 일당지급이 가능해집니다. 이때 임금기준은 현장에서 일하는 업체사장님과 상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모든 창업이 그렇겠지만 설레 임 보다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기술적인 부족함으로 오는 막연함,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 방황하게 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인큐베이팅 과정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 후 창업을 하기 전 몇 개월간 교육원에 출근을 하면서 동료들과 함께 공동작업도 해보고 기존에 인큐베이팅 과정을 밝고 있는 분들과의 소통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때 오더는  교육원에서 내려주며 인터넷활용 가능한  사무공간도 제공해 드립니다. 현재는 교육 후 3명이 인큐베이팅 과정을 하고 계십니다.
 
소병인 기자 : 정말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역시 많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기획인 것 같네요. 창업자에게 정말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한 가지 질문만 더하겠습니다.게시글 Q&A에 이런 질문들이 있습니다. 청소교육 커리큘럼을 보면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많이 있는데 무엇을 배워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내가 배우고 싶은 내용만 골라서 배울 수 있는지요. 교육시간표가 매월 공지되는데 시간을 낼 수가 없어 맞춤형교육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임태호 원장 : 청소 창업을 위해서는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청소대행전문가 과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과정은 청소대행전반에 대해 공부하고 전체 청소시장을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거지요. 그리고 그중에서 나만의 특화된 아이템을 발굴해서 창업을 하셔도 됩니다. 전체를 보고 세분화해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교육과 달리 청소 창업교육은 생계와 관련이 있고 어렵게 결정하고 도전해 보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단기교육도 가능하며 나에게 맞는 교육을 골라 배울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각자의 형편과 상황에 맞게 교육비와 교육일정 등을 상의 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물론 야간교육도 가능합니다. 야간교육은 교육원일정과 맞춰야 하기 때문에 상담을 필요로 합니다.


소병인 기자 : 국비교육을 안하시는 이유가 있다고 하던데 궁금합니다.


임태호 원장 : 청소교육을 오랫동안 진행하면서 커리큘럼, 교육 시간 등에 대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예전에는 3개월 과정, 1개월 과정이 있었음) 가장 현실적이고 이상적인 교육커리큘럼과 교육시간을 맞출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정량화된 교육을 해야 하는 국비교육은 매경아카데미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와 교육프로그램이 청소 창업을 하려는 분들에게 맞지 않는 다고 생각되어 진행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소병인기자 : 아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질문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원장님 아무쪼록 바쁘신 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시고 창소 창업을 위한 청소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계획된 일들이 잘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