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앤이크린업체 탐방기

오늘은 에이앤이크린을 방문했습니다. 기존 청소시장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더욱 신뢰된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홈크린 시장의 새롭고 신선한 발상으로 부부팀으로만 구성된 에이앤이클린 업체 황재권 전무님을 모시고 말씀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소병인 기자 : 전무님 안녕하세요? 바쁘신 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에이앤이크린이 무슨 뜻인지 궁금합니다.


 

황재권 전무 : 제가 감사할 따름입니다. 시간 내 주셔서 에이앤이크린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생활환경뉴스에 감사를 드립니다.
에이앤이크린은 영문으로 Adam&Eve.Clean 아담과이브 청소로 부부청소를 상징하는 뜻으로
이름을 정해 보았습니다.
 
소병인 기자 : 부부로 구성된 청소업체들로만 지점을 만드신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황재권 전무 : 청소업체시장에는 온라인마케팅청소업체가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청소업체는 현장경험이나 노하우가 없더라도 온라인상으로 영업을 해서 오더를 받는데 이 오더는  일거리가 없는 청소업체에게  일정수수료를 받고 오더를 넘기게 됩니다.
이때 오더를 받은 청소업체사장님들은 일용직 청소도우미아줌마를 오더가 있을 따마다 불러서 이용하게 되는데 그러다 보니 잘하는 업체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업체가 많다보니  온라인상 후기 글들 중에 고객 불만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불만후기 글들의 공통점은 서비스 질이나, 마인드, 책임감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이 마무리가 안 되었는데도 오후 5시가 지나면 집에 갈려고 보따리를 싸는 게 현실이지요.

소병인 기자 : 아~ 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이런 형태로 오더가 창출되고 청소업체들의 일거리가 형성되는군요.
 
황재권 부장 : 오랜 시간 청소대행업을 현장에서 경험한자로서 여러 형태의 인적구성원으로  일을 해보았지만 부부청소업체 만큼 책임감이 강하고 서비스품질이 높은 구성원들을 찾지 못한 게 사실입니다. 일반 청소업체와 부부청소업체를 비교해 봤을 때 고객만족도와 컴플레인이  없었던 것은 당연히 부부청소업체 이였습니다.  

 
소병인 기자 : 이런 이유에서 부부청소업체를 선호하셨고 이분들과 함께 하시기로 계획하셨던 거군요.

황재권 전무 : 네, 여러 가지 이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인건비는 오르고 청소대행 서비스비용은 몇 년 동안 늘 제 자리이다 보니 수입구조를 맞추기가 힘듭니다. 어렵고 힘든 환경 속에서도 현실적인 문제들을 헤쳐 나가며 서로 의지하고 권면하면서 그나마 어려운 수익구조를 알뜰하게 운영하면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번고객은 다시 나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남다른 정성과 마인드로 최선을 다하는 프로 정신이 되어 있답니다. 이런 이유가 오늘의 청소시장을 선도하는 그룹으로 형성되었지요. 

소병인 기자 : 모든 업체가 자영업으로 수입을 내기가 너무 힘든 때인 것 같습니다. 에이앤이크린 지점에 속하신 부부청소업체 사장님들은 얼마나 수입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황재권 전무 : 평균적으로 연봉 8,000만원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지점이 1억을 목표로 열심히 뛰고 있는데 금년에는 계획된 목표한 달성되었으면 합니다.


소병인 기자 : 무엇보다 에이엔이크린에 대한 고객편의 서비스가 다양하던데 말씀 좀 해주세요.

황재권 전무 : 고객은 온라인을 통해 업체 정보를 얻고 맘에 드는 청소업체에 전화를 합니다. 이때 대게 청소업체는 콜 센타 상담원을 통해 예약을 받습니다. 상담원은 고객의 요구사항들을 메모했다가 오더를 건 내 주는 업체에게 고객의 요구사항을 전달해주지요. 간접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전달해주다 보니까 고객과 업체 간의 분쟁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에이엔이크린에서는 직접현장에서 일하시는 부부청소업체에서 전화상담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민원이 확실히 줄고 고객만족도가 매우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모든 지점의 부부청소업체가 직접고객과 상담을 통해 예약을 받고 있답니다.
당연히 만족된 서비스를 해야만 나의 평생고객이 되기 때문에 남다른 열정으로 일을 하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소병인 기자 : 현장에서 청소하랴 전화 상담 받으랴 현장일이 소홀하지나 않을 까 걱정이 되는데 그렇지는 않은지요?

황재권 전무 : 콜 센터와 같이 많은 양의 상담이 아니기 때문에 걱정은 안하셔도 되고요. 상담내용이 길어지거나 좀 세심한 상담을 해드려야 할 경우에는 일이 끝난 후에 다시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 내용이 홈페이지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부부청소업체에 대한 신뢰성을 믿고 예약을 많이 하십니다. 내용이 궁금해서 다시 상담을 해드린 경우는 매우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병인 기자 : 무엇 보다 홈페이지를 보고 고객서비스헌장을 보게 되었는데 좀 새로웠고 서비스 정신에 대한 확고한 신념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어떤 의도로 기획을 하시게 되었는지요?


 

황재권 전무 : 어떤 의도보다 말 그대로 고객만족서비스를 실천하겠다는 부부청소업체사장님들의 뜻이라고 생각됩니다. 서비스의 한계가 있겠습니까? 현장에서 일하다보면 지치고 힘들다보면 서비스만족실천이 미비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마다  고객서비스헌장을 생각하며 마음을 다지는 지침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병인 기자 : 에이엔이클린에서도 많은 부부청소업체 지점이 계시는데 어떤 기준으로 업체를 선정하면 좋을까요?

황재권 전무 : 무엇 보다 우리지역에서 가까운 업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다보면 서비스만족경쟁체제로 자연스럽게 전환되리라 생각됩니다.
업체마다 서비스횟수, 추천, 평점, 댓글 등을 참조하셔서 정말 잘하는 업체에게는 많은 일거리가 제공되고 못하는 업체는 도태되는 서비스경쟁체제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러나 지금 활동하고 계신 분들은 엄격한 기준에 의해 선발된 부부청소업체지점들입니다.
안심하시고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소병인 기자 : 만약 불만사항이나 서비스 불만족 사항이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황재권 전무 : 부부청소업체 지점사장님들께 부여되는 서비스횟수, 추천, 평점, 댓글 등을 이용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가 있습니다. 민원이 해결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임의로 글을 삭제하지 않는 것이 에이앤이크린의 성공비결이기 때문입니다.
 

소병인 기자 : 에이엔이크린 지점에 가입하고 싶다면 어떤 절차를 밝아야 하는지요?

황재권 전무 : 현재 부부와 함께 청소를 하고 계신분이나 부부와 함께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께 지점가입의 기회가 있습니다.
기존에 청소를 하고 계신 분께는 200만원의 지점 가입비용이 들어갑니다. 지점가입비용은 대게 마케팅비용으로 집행되신다고 보면 됩니다. 그 외 부대비용은 일체 없고 계약 체결 시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새로 창업하시는 분들은 교육비, 지점가입비, 장비일체를 포함해서 1,000만원 정도 예상 하시면 됩니다.  

소병인 기자 : 전문님께서 간단하게 설명은 잘 해주셨지만 지점가입에 대해서 너무 많은 궁금증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찿아 뵙고 상담을 원하는 경우 가능한지요?

황재권 전무 : 물론입니다. 시간 약속을 하시면 언제든 만나서 상세한 설명을 해드릴 실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시장 전반에 대한 컨설팅도 이뤄집니다. 부담 없이 방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병인 기자 : 자세한 설명으로 에이엔이크린에 대한 정체성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무엇보다 고객중심의 서비스 실천을 위해 애쓰시는 기업의 정신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부부청소업체 사장님들을 전면에 앞세워 자신감 있는 서비스에 남다른 감동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업체 간 무한 서비스경쟁을 통해 고객이 우수한 청소업체를 선택하기가 쉬워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부원장님 끝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황재권 부원장 : 에이엔이크린을 소개할 수 있도록 배려해준 생활환경뉴스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장시간 여러 가지 이야기를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기자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보다 더 겸손한 자세로 고객을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한 서비스의 한계는 고객님과의 소통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장에서 서비스내용에 부족하고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시면 현장에서 만족해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생활환경뉴스] (http://www.ecolife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