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청소 창업을 위해 청소대행전문가 교육에 대해 매경아카데미 평생교육원 황재권 부원장님과 생활환경뉴스 소병인 기자가 어떻게 하면 청소 창업에 대해 성공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주제로 말씀을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병인 기자 : 부원장님 안녕하세요? 요즘 일자리 찾기가 매우 힘든데요?

 

황재권 부원장 : 네 그렇습니다. 일자리 창출이 매우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 되고 있고 설령 힘들게 취업을 한다고 해도 정년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소병인 기자 : 이런 상황에서 창업을 생각하고 창업아이템 으로 청소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에게 한 말씀해주세요

 

황재권부원장 : 생소한 분야에서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하는 반문이 생기는 것은 당연 할 것입니다.

청소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주변의 소개, 메스컴에서, 돈벌이가 괜찮다는 기사를 보고, tv에서 청소 창업 성공사례를 보고 청소대행업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신 분들입니다.

문제는 창업 전에 청소 창업 컨설팅을 받아 보지도 않고 창업을 한다는 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소병인 기자: 그럼 청소 창업 컨설팅을 받아 볼 수 있는 곳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황재권 부원장; 현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사)한국청소방역정리협회에서 청소 창업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컨설팅 하는 지는 협회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컨설팅을 받아 보지도 않고 창업을 한다는 것은 나침판 없이 항해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게 창업자들은 이쪽 계통에 대해 너무 모른다는 것이고 청소를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고 접근한다는 사실입니다. 무턱대고 소자본 무점포창업에 대한 이점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병인: 청소 업이 좀 광범위한 것 같습니다. 간단히 청소 업이 뭔지 말씀 좀 해주세요.

 

황재권부원장: 간단하게 청소 업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오염원으로 인하여 재차 청소를 해야 하는 사업 분야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식사를 하고 식사 후 식기를 설거지 하듯 우리의 생활 곳곳에서 발생하는 오염원을 제거하는 반복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수개 소리로 “청소 업은 가뭄이 없다.” 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소병인 기자 : 무엇보다 청소 업 창업 전망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황재권부원장 : 청소 업은 선진국의 경우 복리후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상적인 관리시스템으로 가정, 사무실, 건물 등을 정기적으로 일상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중요성에 대해 인식은 하고 있지만 가장 값싼 인력을 선호 하고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고 가장 낮은 견적가로 업체를 선정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다변화되고 맞벌이 부부가 많은 시점이며 또한 통신기술의 발달로 생활은 보다 편안 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져 가고 있습니다.

생활의 윤택함은 자연스럽게 전문 업종을 선호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이사를 할 경우 기존에는 힘들어서 이사 짐을 꾸리고 이사 갈 집의 청소를 직접 해야 해결됐으나 다변화, 전문화된 현실에서는 전문 용역업체에게 의뢰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당연시 된 다는 점입니다.

 

이사는 이사짐센타에서 정리정돈, 공간기획은 정리정돈업체를 통하여 대행하며 청소대행업체에서는 전문화된 매뉴얼을 통하여 이사할 집, 새로 입주하는 집의 청소를 서비스함으로서 내가 이사준비, 청소할 시간에 나의 전문적인 일을 함으로서 발생하는 수익을 이사 및 청소대행업체의 용역비로 지불하는 합리적인 시대의 흐름으로 변화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수요는 늘어나고 있으며 좀 더 세분화된 아이템들이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가고 있습니다.

청소대행업은 발전 단계의 소규모 사업으로서 사업상 위험요소가 적고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은 사업 입니다. 본인의 역량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수위를 조절 하면서 사업의 의지를 반영 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소병인 기자 : 청소대행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 고민되는 것이 영업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지인의 영업지원이 있으면 큰 보탬이 되겠지요? 하지만 한계가 있을 겁니다. 좋은 방법 좀 말씀 좀 해주세요?

 

황재권 부원장 : 청소대행전문가과정에는 온라인, 오프라인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 기존업체와 어떻게 협업할 것인가? 가맹창업에 대한 허와 실, 독립적인 창업에 있어 깝스토리 플랫폼을 어떻게 이용할 것 인가? 에 대한 대안과 방법을 얻어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병인기자 : 좀 생소한데 깝스토리 플렛폼이 뭔지 궁금합니다.

 

황재권 부원장 : 깝스토리 플랫폼은 O2O영업 방식으로 기존청소업체나, 창업교육을 받으신 분, 협회회원이면 누구나 입점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청소대행시장은 오더를 필요로 하는 청소업체에게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오더를 건네주는 일명 온라인청소업체들이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오더금액의 20%정도를 수수료로 지불하다 보니 서비스품질이 떨어지고 수익의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 청소시장의 활성화와 안정적인 수입을 가져갈 수 있도록 깝스토리 플랫폼은 마케팅을 하고 입점한 업체는 직접고객을 응대함으로써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현실적인 수수료 체계를 구축함으로서 입점한 업체에게 이익이 가는 구조의 상생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병인 기자 : 요즘 청소 업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황재권부원장 :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50대 이후에 창업을 많이들 하셨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연령대 분포가 20대에서 50대로 다양해졌습니다. 무엇보다 젊은 층의 청소대행업의 관심이 청소의 전문성을 올리는데 한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소병인 기자 : 청소 창업을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말씀 좀 해주세요?

 

황재권 부원장 :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사업을 시작하고 고객을 상대해서 얻은 분의 상식 및 경험담이 청소대행업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알아야 시작을 원활히 할 수 있으며 안정화 하는데 시간을 단축 할 수가 있습니다.

안타까운 것 중에 하나가 청소시장을 자의적으로 판단하고 비용을 절감한다고 소규모 청소업체를 따라다니며 기술을 습득하고 창업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경우 전체를 보지 못하고, 이론이 없고 획일적인 교육에 한정되다 보니 현장에서의 응용능력이 떨어지고 기술 습득에 있어 많은 시간을 할 해 해야만 합니다. 또한 다양성에 대한 교육이 이뤄지지 못해 청소대행업의 확장성에 한계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유일의 청소대행전문가 교육을 실시하는 매경아카데미 평생교육원을 이용하시면 청소 창업에 대한 해법을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교육커리큘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소병인 기자 : 부원장님이 창업 전에 컨설팅이나 먼저사업을 하신 분들의 경험담들을 참조하시면 좋다고 했는데 어디에서 이런 경험을 할 수 있을 까요?

 

황재권 부원장: 창업상담을 하다보면 여러 회사를 방문하고 오신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회사에 대한 신뢰의 폭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방문 전에 업체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업체를 방문했을 때 가맹에 대한 전반적이 설명이외에 본인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속 시원하게 오픈해서 이야기해주는 곳이 없다는 게 공통된 상담자분들의 이야기입니다.

가맹을 해야만 내가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말해 준다는 식이지요.

그러나 사)한국청소방역정리협회에서 실시하는 청소 창업컨설팅에서는 그동안 축척되어 있는 청소시장 전반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얘기 합니다.
 

 

소병인 기자: 여러 가지 말씀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청소대행 현장에서 15년 동안 일하시고 현재 매경아카데미 평생교육원에서 청소대행전문가교육을 담당하는 부원장님 입장에서 선배로써 청소대행시장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게 있다면 무엇이 있을 까요?

 

황재권 부원장: 청소대행업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면 현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어느 시점까지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업종인 것은 분명합니다. 또한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적은 투자로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업종인 것도 사실 입니다.하지만 뛰어들기만 하면 무조건 성공하는 업종은 있을 수 없습니다. 다만 그 중에 현재의 상황도 괜찮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도 다른 업종에 비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사업이든지 얼마나 그 시장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긴 합니다.

현재 운영 중인 지점 중에 어떤 분은 연봉 1억을 버는 분도 있고 어떤 분은 연봉 3천에 머문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독립적인 창업을 통해 여러 지점을 운영하신다거나, 특화된 서비스로 전문성을 키운 분들도 계십니다. 결국은 성공을 이루는 주체는 자기 자신이라는 점입니다. 이 점을 감안하고 그야말로 성실하게 임하신다면 성공이라는 것이 그리 멀지는 않을 것입니다. 현시대의 화두는 뭐니 뭐니 해도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는데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