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사전에 리더(leader)뜻은 조직이나 단체 등의 활동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 기록되어있다. 과연 리더란 무엇인가. 신비로움과 탁월함, 친근함과 예지력 등 남다른 역량을 갖춘 사람을 의미할까. 아마도 한 마디로 리더를 표현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사회 곳곳에서 너무나 다양한 모습을 한 리더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저마다 다양한 개성과 실력을 갖춘 만큼 활동 영역도 광범위하고 영향력도 다양함을 알 수 있는데,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현재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은 리더의 스피치 능력이다.

상대의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주는 것, 핵심을 찌르는 한 마디 말이 잠재되어 있다가 언제 효과로 나타나는가, 좋은 목소리로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법 등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만큼 리더에게 요구되는 스피치 자질은 다양한데 그 중 가장 필수적인 역량은 리더의 명확한 전달 능력이라고 말하고 싶다.

유능한 리더의 메시지가 명확히 전달되어야 강한 이펙트(effect)와 함께 오해가 생기지 않는다. 리더의 메시지가 정확히 전달되지 않게 되면 사람들은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리더의 입장에서는 빠르게 일을 처리한다는 것이 큰 차질을 불러올 수도 있는 것이다.

때문에, 리더의 말은 추상적 표현보다는 구체적, 사실적, 직접적 표현이 먼저다. 언제, 어떻게, 왜를 정확히 이야기해 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분명히 말을 해주는 것과 애매모호하게 의문을 남기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핵심을 찌르는 분명한 말이 의문점이 없어 마음이 편안하고 믿음이 가게 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또 리더의 명확한 스피치는 생생함을 전달해야 한다. 이야기에 생생함을 불어넣어야 전달력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이다. 생생함을 불어 넣기 위해서는 제스처나 표정을 사용하거나 강력한 시각화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역동적이고 열정적인 제스처와 마치 그 장소에 와있는 듯한 생생한 이야기는 듣는 사람의 머리와 마음속에서 잊히지 않고 강하게 자리 잡게 된다. 무의식까지 새겨진 강한 메시지는 언제 어떤 상황에 다시 기억 위로 떠오를지 몰라 그 영향이 대단하다. 이렇듯, 지도자의 현장감 있는 명확한 말하기가 많은 곳에서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본 중에 기본이 된다.

기본이 되는 명확한 스피치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준비가 필요하다. 실전에서 언제, 어떻게, 왜를 그리고 생생하고 자신감 있게 전달하려면 준비 없이는 한계가 있다. 감각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준비가 되어 있을 때 가능한 것이다. 자신이 무슨 말을 할지 내용을 완전히 알고 있는 것 뿐 아니라, 손짓과 몸짓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연설을 전문적으로 하는 리더도 마찬가지이다. 산전수전 수많은 경험을 쌓게 되면 어느 정도 짧은 시간 안에 상황 파악을 할 수 있지만 충분히 준비를 하면 분명한 차이가 생기게 되고, 특히 경험이 많지 않은 연사의 경우에는 준비가 부족할 경우 진땀을 빼게 된다.

반면, 철저히 준비되고 완전히 체화된 리더의 말에는 한껏 힘이 실린다. 몸에 배어 있는 성공적인 말하기 습관의 위력이다. 그것은 좌절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희망을 전하고 망설이고 있는 사람에게는 용기를 준다. 뿐만 아니라 자유자재로 사람을 끌어당겨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내면 깊은 곳에 있는 감성을 나눌 수 있다. 그러므로, 연습하고 준비한 리더가 좋은 성과를 내고 내면적 안정감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명확히 전달되지 않는 리더의 말은 사고(事故)를 부른다. 친구 가족 간 뿐만 아니라 기업과 조직 국가적으로 큰 위기를 초래한다. 이미 사고가 난 뒤에는 수습하기가 너무 힘들어지고 한 번 신뢰가 깨지면 다시 회복하기가 힘들다.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만들지 않으려면 남다른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고 일이 잘못되었을 경우 ‘반드시 책임진다.’라는 결연함과 무엇보다 남들을 포용할 수 있는 ‘공감적 경청’을 실천하여야 큰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글: 이창호
-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 대한명인(연설학), 신지식인(교육)
- 한국청소년봉사단연맹 부총재
- 국제구호기구 홍보대사
- <도서>세상을 이끄는 스피치의 힘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