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포상금 2억으로 상향, 자진신고 감면제도 확대 등 대처 방안 논의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최근 프로축구, 야구, 배구 등의 승부조작사건에 이어 최근 프로농구에 까지 승부조작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13일 문화부 3층 소회의실에서 프로단체 사무총장급 회의를 긴급 소집하였다. 문화부 체육국장(노태강)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현 상황을 프로스포츠 전체의 근간을 흔드는 위기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2012년 발표된 정부대책의 실효성 및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추가적으로 프로스포츠계의 공동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가칭 '프로단체 협의회'를 신설하여 4대 프로단체가 공동으로 협업하여 승부조작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프로단체 협의회에서는 그 간 종목별로 대처해 오던 승부조작 관련 조사, 신고접수, 선수교육 등을 통합적으로 관할하여 신속성과 지속성을 갖추게 될 것이다.

또한, 프로스포츠계의 내·외부 감시, 감독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시행중인 ① 자진신고 감면제도의 확대 ②1억원인 '신고포상금의 2억으로의 상향' ③ 각 프로연맹의 구단관리감독기능 강화를 위해 구단지원금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승부조작 연루시 해당 구단 감액지원)등을 도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승부조작의 빌미가 될 수 있는 요인을 사전차단하기 위해 플레이오프 확정 후 치러지는 잔여경기에 대해서는 경기감독관 추가배치 및 비디오분석 강화 등을 통해 감시강도를 높여 나가기로 하였다. 야구의 경우 금년시즌부터 암행감찰관의 감찰범위를 아마추어대회까지 확대하고 인원도 늘릴 예정이다.

이번 프로스포츠계의 자정 노력을 기초로 정부는 불법 도박사이트 단속 등 승부조작의 경기외적 요인에 대해서는 오는 14일 문화부에서 개최될 관계부처(기관)회의에서 추가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