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국제꽃박람회가 열리는 호수공원 전경.
고양국제꽃박람회가 열리는 호수공원 전경.

‘2013 고양국제꽃박람회’가 오는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고양600년을 기념하여 이전보다 더욱 성대한 규모와 퀄리티를 갖춰 펼쳐진다. 

이번 국제꽃박람회에서는 고양시의 600년을 기념해 고양시만의 특별한 콘텐츠로 시의 역사를 재구성하며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북한산성, 북한산 대서문, 행주대첩비 등 고양의 역사를 상징하는 꽃 조형물, 밤가시 초가와 옛 농촌 풍경을 복원하는 정원 조경, 숙종과 장희빈의 사랑이야기를 비롯한 고양의 역사와 인물을 만날 수 있는 캐릭터 정원 등 고양에서만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 조경을 선보인다. 또한 전설과 설화를 재밌게 재구성하여 상영하는 어린이영상관, 송포 호미걸이․마두장군놀이 등 고양에 전래되는 민속놀이 공연, 고양 600년 디지털 홍보관 등 역사와 꽃의 아름다운 하모니를 함께 즐길 수 있다. 

뿐만아니라 고양 화훼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와 비즈니스 박람회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무역 박람회(Trade Show)를 준비하고 있다. 월드 플라워 1․2관에는 25개국 국가관, 해외 35개국 120개 업체, 국내 120개 업체가 참가 하여 화훼 비즈니스 네트워크을 구축하고, 화훼 무역 종합 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100명 이상의 해외 우수 바이어와 국내 화훼 농가 및 업체와의 비즈니스 지원을 활성화할 것이다. 장기적인 화훼 산업 발전을 위해 해외 기관․정부와 적극적인 MOU를 통해 화훼 산업 교류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이와 병행하여 전국 농업기술원 ․ 개인육종가가 개발한 화훼 신품종과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을 갖춘 대표 화훼류 전시를 통해 우리 꽃 수출의 확대를 이루게 된다.

꽃박람회장 야외에는 한국 전통정원의 변천사 및 고양시 대표 유적지를 재현하는 고양 600년 미래 비전 정원, 세계적인 문화 유산을 조형물로 만나보는 월드 플라워 가든, 튤립의 화려함에 빠져보는 숲속 이슬 정원, 은은한 허브향이 가득한 고양 힐링 가든, 행주산성과 북한산성을 형상화한 행복의 파노라마 정원, 멋스러운 걸이 식물로 연출하는 사색의 향기정원 등 호수공원을 가득 채우는 고품격 전시와 도시농업가든, 전원주택정원, 녹색도시정원, 에코가든, 캐릭터 정원 등의 생활조경이 관람객의 탄성을 절로 자아내게 할 것이다.

또한 연인들을 비롯해 가족들과 함게 호수공원의 멋진 노을 속에서 꽃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추억의 시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 폐장시간을 평일 오후 8시, 주말과 휴일은 오후 9시까지로 연장하여 운영하게 된다.

이밖에 관람의 편의를 높이는 안내소, 물품 대여소 등 운영 시설 확충, 고양의 전통술과 전통요리를 소개하는 전통음식점 운영, 1만2천 면의 주차 공간 확보, 친절한 안내원 및 꽃 해설사 배치 등 관람객을 만족시키는 최상의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여 꽃보다 아름다운 고양시민의 품위를 높이게 할 것이다.

이번 꽃박람회는 고양시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고양시민이 주인이 되는 행사로 개최된다. 자원봉사자, 안내, 환경 관리 등 행사장 운영과 꽃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고양 600년 역사와 함께한 전통 공연과 콘서트, 오케스트라, 현대무용 등 문화 예술 공연의 중심에도 항상 고양시민이 함께 한다.
고양 화훼 농가가 직접 재배하여 시중보다 20~30% 저렴하게 판매하는 화훼판매장, 고양이 캐릭터 인형, 꽃 넥타이 등 고양시를 대표하는 브랜드 상품 판매장과 압화, 꽃 캐릭터 상품 등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장에서도 고양시민의 창의성과 저력을 확인할 수 있다. 

행사장 밖에서도 전통놀이, 꽃나눔 장터, 농산물 판매장, 호수변 맥주광장 등 낭만의 휴게․휴식 공간 등 다채로운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고양시 전체가 꽃과 예술의 향기로 들썩이는 축제의 한마당이 될 것이다.

이번 ‘2013 고양국제꽃박람회’를 맞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서오릉, 권율장군의 행주산성, 전시 컨벤션의 메카 킨텍스, 다양한 공연이 연중 열리는 아람누리와 어울림누리, 복합 쇼핑몰 원마운트, 웨스턴 돔 등 고양시 관광지를 연결하는 고양 시티 투어, 관광열차 운행, 인바운드 여행사 관광 상품 운영 등을 활성화 하여 10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고양시를 방문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