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대중교통계획(2012~2016) 확정

고양시(시장 최성)는가 2016년까지 도시교통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총 59개 버스노선을 개편하고, 교통소외지역의 대중교통체계 개선과 노선입찰제 등을 도입하여 시민들의 보다 편리한 이동과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고양시는 제2차 교통계획을 수립하고, 12월 21일 고양시보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세부적인 내용을 고시했다. 이번에 수립한 대중교통계획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5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2016년까지 고양시 대중교통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고양시는 이번 제2차 대중교통계획에 따라 빠르고 편리한 광역대중교통체계의 기반을 마련하고, 내부적으로 보편적 따뜻한 복지 대중교통체계 구축과 자족적 대중교통 운영 및 경영 합리화, 친환경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의 4가지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추진 한다.

우선 고양시 버스노선을 간지선 노선체계로 효율화하고, 광역(급행)버스 및 출근 맞춤버스의 확대와 함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및 대곡역 복합환승센터와 경의선 및 GTX 등 광역적 대중교통 연계강화를 위해 노력한다.

특히 고양시 농촌지역 등에 대하여 교통소외지역으로 구분하고 해당지역의 버스노선에 대해서는 30분 이내 배차간격 유지로 고양시 어디서나 대중교통을 편리하고 균형 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계획이 마련된다.

또한, 노선 운행 서비스가 열악한 일부 마을버스 노선에 대해서는 ‘노선입찰제’를 도입할 전망이며, 보다 효율적인 노선(안)과 함께 가장 적은 지원금을 받겠다고 제안한 버스 업체가 노선을 운영하는 형태를 띠게 된다. 이를 위해선 관련조례의 개정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연계 확대, 안전한 대중교통 활성화 프로그램(버스운전자격제도, 워킹스쿨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비스 평가 및 차량시설 고급화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저상버스 확대 방안 등이 대중교통계획에 포함되어 시민들의 대중교통 만족도 향상 및 서비스 체계 개선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도시환경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